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조직 만족과 직결된 조직몰입에 미치는 변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내재적 부분의 만족을 높여 유아교육 조직에 보다 긍정적으로 몰입할 수 있게 도움이 되고자 하였으며,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자기지도성,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배경(결혼여부, 최종학력, 경력)에 따라 유아교사의 자기지도성, 직무만족, 조직몰입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지도성,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자기지도성 및 직무만족의 하위요인들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D시와 S시 어린이집, 유치원 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그 중 212명의 설문지를 본 연구의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구문제에 따른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자기지도성,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결혼 여부에 따라 미혼의 교사가 자기지도성 전체, 조직몰입 전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책임감, 개인 성장과 발달, 교수권한, 성취의 인정, 봉급, 관리와 권한부여가 높게 나타났다. 학력에 따라 석사졸업 이상이 자기지도성의 하위요인 행동적 전략이 높게 나타났고, 2,3년제 대학 졸업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관리와 권한 부여,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규범몰입, 근속몰입에서 높게 나타났다. 경력에 따라서는 3년 미만이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성취의 인정, 조직몰입의 하위요인 규범몰입, 감정몰입에서 높게 나타났다. 둘째, 자기지도성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 상관관계에서는 정적인 상관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유아교사의 자기지도성과 직무만족이 조직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직무만족의 하위요인 중 성취의 인정, 승진과 보상이 조직몰입의 하위요인인 규범몰입, 감정몰입, 근속몰입 모두에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쳤다.
이상의 연구를 바탕으로 유아교사가 조직에 더욱 몰입하여 궁극적으로 유아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기반이 될 수 있는 교수 행위에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의 연수, 세미나 등의 역량 강화를 위한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의 근무 여건에 따른 수당, 복지 등 적절한 처우개선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