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6
2. 선행연구 검토 12
3. 연구대상 및 방법 16
Ⅱ. 영화 〈기생충〉의 감각적 연출과 사회문화 요소 20
1. 경제적 양극화 현상의 시각적 표현 20
2. 계급 갈등 양상의 후각적 표현 33
Ⅲ. 한국 사회문화 교수학습 모형과 지도안 45
1. 영화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형 45
2. 경제적 양극화 현상 교수학습 지도안 49
3. 계급 갈등 양상 교수학습 지도안 59
Ⅳ. 결론 69
참고문헌 72
ABSTRACT 77
〈표 1〉 수업이나 교재에 한국 사회 및 문화에 대한 소개가 필요한지의 여부 8
〈표 2〉 교재에 소개되기를 희망하는 문화 관련 내용의 선호도 9
〈표 3〉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범주별 구분 32
〈표 4〉 'TV 드라마 및 영화' 활용 수업의 모형 46
〈표 5〉 Allan의 수업모형 47
〈표 6〉 영화를 활용한 한국 사회문화 수업모형 48
〈쇼트 1〉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구조 비교 21
〈쇼트 2〉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구조 비교 24
〈쇼트 3〉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색 비교 26
〈쇼트 4〉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숏 크기 비교 28
〈쇼트 5〉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카메라 움직임 비교 29
〈쇼트 6〉 김기택 가족 집과 박동익 가족 집의 의상 비교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