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내용 14
3.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중학교 과학의 목표와 내용 15
1) 목표 15
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물질의 구성 단원에 관한 내용 16
3)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물질의 구성 단원에 관한 내용 17
4) 중학교 2학년 물질의 구성 단원에 관한 내용에 대한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 19
2.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21
1) 감각 운동기(sensory motor period)의 특징 및 개념 21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의 특징 및 개념 22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의 특징과 개념 23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stage)의 특징과 개념 24
3.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이 교육과정 개발에 미치는 영향 25
4. Herron의 과학 실험의 형태 26
5. 이온에 관한 일반적 이론 27
1) 이온의 정의 27
2) 이온의 고체의 용해도 28
6. 선행 연구 고찰 29
1) 교과서 실험 분석 및 개선 29
2) 중학생의 인지발달 수준에 대한 연구 30
3) 이온과 실험에 관한 연구 31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 절차 32
2. 연구 방법 33
3. 연구 대상 3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5
1.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분류 및 분석 35
1) 이온의 이동에 대한 교과서 실험 분류 35
2)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교과서 실험 방법의 분석 38
2.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실험 결과 분석 및 개선 사항 추출 41
1)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실험 결과 분석 41
2)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개선 사항 분석 49
3. 교과서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 개선 방안 모색 53
1) 새롭게 개발된 실험 장치 53
2)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 실험 방법 54
3)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 결과 54
4.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의 교육적 시사점 59
Ⅴ. 요약, 결론 및 제언 61
1. 요약 61
2. 결론 63
3. 제언 65
참고 문헌 66
ABSTRACT 68
부록 71
부록 1. 교과서 실험(A 교과서) 71
부록 2. 교과서 실험(B 교과서) 72
부록 3. 교과서 실험(C 교과서) 73
부록 4. 교과서 실험(D 교과서) 74
부록 5. 교과서 실험(E 교과서) 75
부록 6.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지-기본 탐구 과정 76
부록 7.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지-도약 탐구 과정 78
표 Ⅱ-1. 2009, 2015 개정 교육과정 비교 분석 19
표 Ⅱ-2. 물에서 이온성 화합물의 용해도 29
표 Ⅲ-1. 분석 대상 5종 과학 교과서의 종류 34
표 Ⅳ-1. 5종 교과서 탐구 활동 비교 35
표 Ⅳ-2. 실험의 형태와 인지발달 단계에 따른 교과서 분류 36
표 Ⅳ-3. 이온의 이동 실험에 대한 교과서 실험 방법 분석 38
표 Ⅳ-4. 교과서 A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 결과 42
표 Ⅳ-5. 교과서 B에 제시된 기본 탐구 과정 실험 결과 43
표 Ⅳ-6. 교과서 B에 제시된 응용 탐구 과정 실험 결과 45
표 Ⅳ-7. 교과서 D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 결과 46
표 Ⅳ-8. 교과서 E에 제시된 이온의 이동 실험 결과 48
표 Ⅳ-9.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 1차 실험 결과 54
표 Ⅳ-10.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 2차 실험 결과 56
표 Ⅳ-11. 새롭게 개발된 탐구 활동 3차 실험 결과 57
표 Ⅳ-12. 문제점과 개선된 점 58
그림 Ⅲ-1. 연구 절차 32
그림 Ⅳ-1. 과망가니즈산 칼륨 수용액 41
그림 Ⅳ-2. 구리 금속판 사용 43
그림 Ⅳ-3. 금속판으로 클립 사용 43
그림 Ⅳ-4. 앙금 생성 반응 44
그림 Ⅳ-5. 황산 구리 결정 46
그림 Ⅳ-6. 과망가니즈산 칼륨 결정 46
그림 Ⅳ-7. 과망가니즈산 칼륨 수용액 47
그림 Ⅳ-8. 황산 구리 수용액 47
그림 Ⅳ-9. 금속판으로 구리판을 사용할 경우 51
그림 Ⅳ-10. 탐구 과정 준비물 53
그림 Ⅳ-11. 반응판(탄소봉 전극, 한천) 53
그림 Ⅳ-12. 1차 실험 결과 55
그림 Ⅳ-13. 2차 실험 결과 56
그림 Ⅳ-14. 3차 실험 결과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