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B.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Ⅱ. 이론적 고찰 13
A. 브랜드의 이해 13
1. 브랜드 광의적 개념 13
2. 브랜드 요소와 디자인 17
3. 브랜드의 확장 24
B.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27
1. 지역브랜드와 농산물 공동브랜드 27
2.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이해 31
Ⅲ. 사례 연구 42
A.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사례 42
1. 임금님표 이천 42
2. 완도 자연 그대로 45
3. 의성진 48
4. 미미보 52
C. 종합 분석 57
Ⅴ. 임실N 농산물 공동브랜드 디자인 개발 58
A. 현황조사 및 분석 58
1. 임실군 소개 및 특징 58
2. 임실N 브랜드 및 제품 현황 61
3. 디자인 개발 방향 68
B. 디자인 개발 70
1. 디자인 컨셉 70
2. 디자인 표현 전략 71
3. 디자인 시안 75
4. 최종 디자인 76
Ⅵ. 결론 96
A. 연구의 결론 및 제언 96
참고문헌 99
ABSTRACT 101
〈표 1〉 브랜드의 역할 15
〈표 2〉 맥도널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20
〈표 3〉 브랜드 확장의 이점 26
〈표 4〉 지역자원의 유형 27
〈표 5〉 주체별 브랜드 개발 효과 31
〈표 6〉 우리나라 농산물 브랜드 현황 32
〈표 7〉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기능 확대 34
〈표 8〉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대표 품목 유형 35
〈표 9〉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복합 품목 유형 36
〈표 10〉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연계 품목 유형 37
〈표 11〉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로고 분석 39
〈표 12〉 임금님표이천 브랜드 디자인 분석 43
〈표 13〉 완도 자연 그대로 농·축산업 실천 45
〈표 14〉 완도 자연 그대로 브랜드 디자인 분석 46
〈표 15〉 의성진 브랜드 디자인 분석 49
〈표 16〉 미미보 브랜드 디자인 분석 54
〈표 17〉 디자인 컨셉 도출 70
〈그림 1〉 인텔 브랜드 13
〈그림 2〉 제품과 브랜드 간의 관계 구분 14
〈그림 3〉 브랜드 에쿼티 17
〈그림 4〉 맥도널드 심벌 디자인의 변화 18
〈그림 5〉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조 19
〈그림 6〉 맥도널드 해피 할로윈 광고 21
〈그림 7〉 맥도널드 제품 패키지 디자인 22
〈그림 8〉 브랜드 확장의 형태 24
〈그림 9〉 브랜드 확장의 범주 25
〈그림 10〉 지역브랜드 범위 28
〈그림 11〉 양평군 지역브랜드 29
〈그림 12〉 물맑은 양평 공동브랜드 현황 33
〈그림 13〉 지역 농산물 공동브랜드 로고의 상징적 가치 38
〈그림 14〉 임금님표이천 유통매장 42
〈그림 15〉 임금님표이천쌀 브랜드 44
〈그림 16〉 완도군 해안 47
〈그림 17〉 의성장날 쇼핑몰 48
〈그림 18〉 의성진 그래픽 패턴 51
〈그림 19〉 보성군 녹차밭과 전경 52
〈그림 20〉 보성군 미미보 53
〈그림 21〉 임실 고덕산 58
〈그림 22〉 임실9경 59
〈그림 23〉 임실 특산물 60
〈그림 24〉 임실N치즈 브랜드 61
〈그림 25〉 임실N 농산물 공동브랜드 62
〈그림 26〉 임실N 농산물 패키지 현황 63
〈그림 27〉 임실N 가공식품 패키지 현황 64
〈그림 28〉 임실N치즈 패키지 현황 65
〈그림 29〉 임실N 패밀리브랜드 현황 66
〈그림 30〉 임실N치즈축제 포스터 67
〈그림 31〉 임실N치즈축제 현장 67
〈그림 32〉 디자인 표현 전략 71
〈그림 33〉 브랜드 계층 구조 정립 72
〈그림 34〉 디자인 모티브 73
〈그림 35〉 컬러 방향 74
〈그림 36〉 디자인 시안 75
〈그림 37〉 최종 디자인 선정 76
〈그림 38〉 기본형 '국문' 77
〈그림 39〉 기본형 '영문' 78
〈그림 40〉 멀티형 가로, 세로 여백규정 79
〈그림 41〉 멀티형 80
〈그림 42〉 멀티형 연계사업 응용 로고디자인 81
〈그림 43〉 지정서체와 컬러시스템 82
〈그림 44〉 패턴 디자인 83
〈그림 45〉 품목 아이콘 디자인 84
〈그림 46〉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대박스' 85
〈그림 47〉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중박스' 86
〈그림 48〉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과일 소포장' 87
〈그림 49〉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라벨' 88
〈그림 50〉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쌀' 89
〈그림 51〉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잡곡' 90
〈그림 52〉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잡곡 소포장' 91
〈그림 53〉 가공식품 패키지디자인 92
〈그림 54〉 치즈 패키지디자인 93
〈그림 55〉 임실치즈축제 사인물 94
〈그림 56〉 임실치즈축제 응용디자인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