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4
Ⅰ. 서론 17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7
B. 연구 방법 및 구성 19
Ⅱ. 라이브커머스 21
A. 라이브커머스(Live Commerce)의 등장 21
B.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목적 25
Ⅲ. 브랜드경험디자인의 개념 28
A. 브랜드경험의 정의 28
B. 브랜드경험디자인의 정의 31
C. 브랜드경험디자인의 경험 유형 33
1. 감각적 경험(sensory) 33
2. 감성적 경험(affective) 34
3. 인지적 경험(intellectual) 35
4. 행동적 경험(behavioral) 35
5. 관계적 경험(relational) 36
D. 플랫폼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38
1. 플랫폼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요소 38
2. 플랫폼 브랜드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요소 40
Ⅳ.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브랜드경험디자인 분석 45
A. 라이브커머스 플랫폼과 브랜드경험디자인의 연계성 45
B. 라이브커머스 사례 선정 47
C. 라이브커머스 분석 방법 47
1.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경험 유형별 특징 48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접근법 51
3. 체크리스트 도출 55
D.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브랜드경험디자인 분석 59
1. 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서비스 특징 및 GUI 59
2. 각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소 분석 64
3. 소결 122
Ⅴ. 결론 및 제언 131
A. 연구의 요약 및 분석 결과 131
B. 연구의 한계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4
〈표 1〉 홈 쇼핑, 기존의 전자 상거래, 라이브커머스의 특징 22
〈표 2〉 미디어의 진화 역사와 형태 및 특징 26
〈표 3〉 선행연구로부터 수집된 브랜드경험 정의 31
〈표 4〉 브랜드경험디자인 경험 유형 특성 37
〈표 5〉 선행연구로부터 수집된 GUI 시각적 구성 요소 42
〈표 6〉 본 연구에서 가시화할 플랫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 44
〈표 7〉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경험 유형별 특징 50
〈표 8〉 벤 슈나이더만의 인터페이스 설계 8가지 규칙 52
〈표 9〉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휴리스틱 55
〈표 10〉 라이브커머스 브랜드경험디자인 체크리스트 - 홈 화면 57
〈표 11〉 라이브커머스 브랜드경험디자인 체크리스트 - 방송 화면 58
〈표 12〉 그립 사업자 현황 61
〈표 13〉 그립 플랫폼의 GUI요소[원문불량;p.45] 61
〈표 14〉 네이버쇼핑라이브 사업자 현황 62
〈표 15〉 네이버쇼핑라이브 플랫폼의 GUI요소[원문불량;p.46] 62
〈표 16〉 카카오쇼핑라이브 사업자 현황 63
〈표 17〉 카카오쇼핑라이브 플랫폼의 GUI요소[원문불량;p.47] 63
〈표 18〉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감각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64
〈표 19〉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감각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77
〈표 20〉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감성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83
〈표 21〉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감성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90
〈표 22〉 각 플랫폼 홈 화면의 인지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95
〈표 23〉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인지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105
〈표 24〉 각 플랫폼 홈 화면의 행동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115
〈표 25〉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행동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117
〈표 26〉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관계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119
〈표 27〉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관계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척도화 120
〈표 28〉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감각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3
〈표 29〉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감각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4
〈표 30〉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감성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5
〈표 31〉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감성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5
〈표 32〉 각 플랫폼 홈 화면의 인지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6
〈표 33〉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인지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7
〈표 34〉 각 플랫폼 홈 화면의 행동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8
〈표 35〉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행동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8
〈표 36〉 각 플랫폼 홈 화면의 관계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9
〈표 37〉 각 플랫폼 방송 화면의 관계적 브랜드경험디자인 요약 및 소계 129
〈그림 1〉 한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규모 추정치 24
〈그림 2〉 라이브커머스 서비스 유형 25
〈그림 3〉 그레이 홀랜드의 경험 사이클 29
〈그림 4〉 총체적인 브랜드경험디자인 32
〈그림 5〉 가시화된 커뮤니케이션 구조 41
〈그림 6〉 플랫폼과 사용자의 정보 교류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GUI 시각적 요소 42
〈그림 7〉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의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구조 46
〈그림 8〉 두 가지 이상의 혼합으로 이루어지는 경험 48
〈그림 9〉 그립 홈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65
〈그림 10〉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65
〈그림 11〉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65
〈그림 12〉 그립 홈 화면 전체 캡처 이미지 67
〈그림 13〉 그립 홈 화면 67
〈그림 14〉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전체 캡처 이미지 69
〈그림 15〉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69
〈그림 16〉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전체 캡처 이미지 70
〈그림 17〉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좌 - 라이브 방송 중일 때 / 우 - 방송 예고 중일 때 70
〈그림 18〉 그립 홈 화면 라이브 방송 안내 아이콘 71
〈그림 19〉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라이브 방송 안내 아이콘 71
〈그림 20〉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라이브 방송 안내 아이콘 71
〈그림 21〉 그립 홈 화면 영역별 텍스트 72
〈그림 22〉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영역별 텍스트 73
〈그림 23〉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영역별 텍스트 75
〈그림 24〉 그립 홈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76
〈그림 25〉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76
〈그림 26〉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76
〈그림 27〉 그립 방송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78
〈그림 28〉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78
〈그림 29〉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동적인 디자인 요소 78
〈그림 30〉 그립 방송 화면 라이브 방송 안내 아이콘 79
〈그림 31〉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라이브 방송 안내 아이콘 79
〈그림 32〉 그립 방송 화면 영역별 텍스트 80
〈그림 33〉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영역별 텍스트 80
〈그림 34〉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영역별 텍스트 80
〈그림 35〉 그립 방송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81
〈그림 36〉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81
〈그림 37〉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브랜드 색상 팔레트 81
〈그림 38〉 그립 방송 화면 사운드 컨트롤 82
〈그림 39〉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사운드 컨트롤 82
〈그림 40〉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사운드 컨트롤 83
〈그림 41〉 그립 홈 화면 주요 색상 84
〈그림 42〉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주요 색상 84
〈그림 43〉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주요 색상 84
〈그림 44〉 그립 홈 화면 아이콘 85
〈그림 45〉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아이콘 86
〈그림 46〉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아이콘 86
〈그림 47〉 그립 홈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87
〈그림 48〉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88
〈그림 49〉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88
〈그림 50〉 그립 홈 화면 혜택 안내 89
〈그림 51〉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혜택 안내 89
〈그림 52〉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혜택 안내 89
〈그림 53〉 그립 방송 화면 주요 색상 91
〈그림 54〉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주요 색상 91
〈그림 55〉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주요 색상 91
〈그림 56〉 그립 방송 화면 아이콘 92
〈그림 57〉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아이콘 92
〈그림 58〉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아이콘 92
〈그림 59〉 그립 방송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93
〈그림 60〉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93
〈그림 61〉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일부 이미지 요소 93
〈그림 62〉 그립 방송 화면 혜택 안내 94
〈그림 63〉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혜택 안내 94
〈그림 64〉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혜택 안내 94
〈그림 65〉 그립 홈 화면 사용 안내 95
〈그림 66〉 그립 홈 화면 검색 과정 96
〈그림 67〉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검색 과정 97
〈그림 68〉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검색 과정 97
〈그림 69〉 그립의 이전에 본 정보 검색 과정 98
〈그림 70〉 네이버쇼핑라이브의 이전에 본 정보 검색 과정 98
〈그림 71〉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이전에 본 정보 검색 과정 99
〈그림 72〉 그립 홈 화면 아이콘 - 플랫 디자인 100
〈그림 73〉 그립 홈 화면 카테고리 메뉴 아이콘 - 스큐어모피즘 100
〈그림 74〉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아이콘 101
〈그림 75〉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아이콘 102
〈그림 76〉 그립 홈 화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 103
〈그림 77〉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 104
〈그림 78〉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인지 104
〈그림 79〉 그립 방송 화면 사용 안내 105
〈그림 80〉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안내 106
〈그림 81〉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안내 106
〈그림 82〉 그립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107
〈그림 83〉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107
〈그림 84〉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107
〈그림 85〉 그립 방송 화면의 혜택 및 이벤트 안내 108
〈그림 86〉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혜택 및 이벤트 안내 108
〈그림 87〉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혜택 및 이벤트 안내 109
〈그림 88〉 그립 방송 화면의 판매상품 옵션 109
〈그림 89〉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판매상품 옵션 110
〈그림 90〉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판매상품 옵션 111
〈그림 91〉 그립 방송 화면 아이콘 111
〈그림 92〉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아이콘 112
〈그림 93〉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아이콘 112
〈그림 94〉 그립 방송 화면의 레이아웃 113
〈그림 95〉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레이아웃 113
〈그림 96〉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레이아웃 114
〈그림 97〉 그립 홈 화면 실행 그래픽 시그널 115
〈그림 98〉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실행 그래픽 시그널 116
〈그림 99〉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실행 그래픽 시그널 116
〈그림 100〉 그립 홈 화면 제스처 방식, 제스처 힌트 117
〈그림 101〉 네이버쇼핑라이브 홈 화면 제스처 방식, 제스처 힌트 117
〈그림 102〉 카카오쇼핑라이브 홈 화면 제스처 방식, 제스처 힌트 117
〈그림 103〉 그립 방송 화면 그래픽 시그널 118
〈그림 104〉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그래픽 시그널 118
〈그림 105〉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의 그래픽 시그널 118
〈그림 106〉 그립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활성화 과정 121
〈그림 107〉 네이버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활성화 과정 121
〈그림 108〉 카카오쇼핑라이브 방송 화면 채팅 입력 기능 활성화 과정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