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서 여성 패션과 함께 매출을 책임지고 있던 핸드백 시장의 위축이 심화되고 있다. 코비드 19 이 후로 핸드백 업계의 급격한 환경변화가 일어나며, 백화점에 입점 되어 있는 전통 핸드백 브랜드들이 사업을 중단하거나, 백화점을 떠나 온라인 유통으로 채널을 전환하였다. 기성 핸드백 브랜드들이 사업을 축소하는 사이 온라인 플랫폼의 핸드백 마켓은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고객의 소비 패턴도 오프라인 구매에서 온라인 구매로 전환되고 있다. PFIN 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으로 핸드백을 구매하는 경우가 2019년 18.7%에서 2020년 5월 기준 22.6%로 증가했고, 모바일 쇼핑은 2019년 12.5%에서 2020년 15.9%로 늘었다. 2019년 주구매 채널이 백화점, 면세점이었던 반면, 2020년은 인터넷, 모바일로 1~2위가 역전되었다.
본 연구자 역시 다년간 핸드백 디자이너로 일하며, 급변하고 있는 현재의 핸드백 유통 채널 전환에 가장 깊게 실감하며,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핸드백 업계 시장변화를 반영하여 향후 개인이나 기업이 유통채널을 전환하여 새로운 환경에 맞는 브랜드와 상품을 개발하기 위하여 기존 오프라인 시장과 다른 상품의 속성과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최근 매출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급증하는 온라인 마켓의 전망을 관찰한 후, 최근 20~40대 여성을 중심으로 시장에서 성공한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상품을 대상으로 디자인적 스타일, 소재, 가격대별 선호도를 조사하고, 나아가 디자인별 상세 이미지를 통하여 핸드백의 디자인적 요소가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부족하나마 향후 핸드백 브랜드 스타트업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 또는 디자이너들에게 무리한 투자와 개발로부터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보다 정확한 온라인 시장정보를 파악하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