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2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B. 연구 방법 및 한계점 15
Ⅱ. 핸드백 업계의 시장 동향 17
A. 핸드백 브랜드의 유통시장 현황 17
B. 핸드백 브랜드의 유통 채널 및 운영 방식의 변화 21
C.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의 시장 전망 26
Ⅲ. 온라인 헨드백 시장의 이머징브랜드 특성분석 29
A.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조사 방법 29
B.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의 특성 31
1. 중대형 기업 핸드백 브랜드 31
2. 개인 디자이너와 기업의 단일브랜드 조사 37
C.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조사 결과 분석 52
가) 핸드백 스타일별 특성 52
나) 핸드백 가격대별 특성 54
다) 핸드백 소재별 특성 55
Ⅳ. 온라인 핸드백 시장의 소비자 설문조사 58
1. 설문 조사 개요 및 방법 58
2. 설문 조사 및 분석 결과 60
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빈도분석 60
나) 인식 및 선호도에 따른 빈도분석 61
다) 연령대에 따른 선호 핸드백 스타일, 소재, 가격대 65
라) 핸드백 구매 주기에 따른 선호 핸드백 스타일, 소재, 가격대 68
Ⅴ.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4
설문지 76
ABSTRACT 83
〈표1〉 중대형 기업 핸드백 브랜드_피혁류 제품 31
〈표2〉 중대형 기업 핸드백 브랜드_비피혁 제품 35
〈표3〉 개인 디자이너 브랜드_피혁(천연가죽) 44
〈표4〉 개인 디자이너 브랜드_비피혁(합성가죽&패브릭) 51
〈표5〉 핸드백 용어 정리 52
〈표6〉 온라인 브랜드 스타일별 비중 53
〈표7〉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조사 결과 분석_피혁 디자인의 차별화 요소 정리 55
〈표8〉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조사 결과 분석_비피혁(합성피혁) 디자인의 요소 정리 56
〈표9〉 온라인 핸드백 브랜드 조사 결과 분석_비피혁(피브릭)디자인 요소 정리 57
〈표10〉 일반적 특성 빈도분석 60
〈표11〉 인식 및 선호도 빈도분석 62
〈표12〉 연령대에 따른 선호핸드백 스타일 차이 65
〈표13〉 연령대에 따른 선호하는 핸드백 소재 차이 66
〈표14〉 연령대에 따른 선호하는 가격대 차이 67
〈표15〉 구매 주기에 따른 선호 핸드백 스타일 차이 68
〈표16〉 구매 주기에 따른 선호 핸드백 소재 차이 69
〈표17〉 구매 주기에 따른 선호하는 가격대 차이 70
〈그림1〉 국내 주요 핸드백 업체 연도별 매출 18
〈그림2〉 국내 주요 핸드백 3대 브랜드 2019년 월별 매출 추이 19
〈그림3〉 비비와이비(BBYB) 24
〈그림4〉 루에브르(LOEUVRE) 25
〈그림5〉 덱케(DECKE) 26
〈그림6〉 '분크(vunque)' 토크라인 제품이미지 38
〈그림7〉 '오소이(OSOI)' 브로트라인 제품이미지 39
〈그림8〉 '엘바테게브(ELBATEGEV)' 엘바백 제품이미지 41
〈그림9〉 '뮤트뮤즈(MUTE MUSE)' 아뮤즈백 제품이미지 42
〈그림10〉 '파인드카푸어(FIND KAPOOR)' 핑고백 제품이미지 45
〈그림11〉 '세이모온도(Samoondoh)' 제품이미지 47
〈그림12〉 '마르헨제이(MARHEN.J)' 리코백 제품이미지 48
〈그림13〉 '바이에딧(BY EDIT)' 에딧백 제품이미지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