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Ⅰ. 서론 11
A.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
B. 연구의 목적 13
C. 연구의 구성 14
Ⅱ. 시장 환경 분석 16
A. 신발제화산업 유통의 규모와 변화 16
B. 국내 구두 제화브랜드의 규모와 변화 19
1. 구입 형태에 따른 변화 및 특성 19
2. 구두제화브랜드 온라인 몰의 현황 및 특성 20
3. 물리적,비물리적인 환경 요인으로 인한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 22
Ⅲ. 온라인 이커머스 채널 환경 분석 25
A. 사이즈의 제안 커뮤니티 플랫폼 분석 25
1. 버츄 사이즈 25
2. 슈픽 26
3. 펄 핏(Perfit) 30
4. 3가지 사이즈 솔루션 플랫폼 비교 분석 31
B. 참여형 채널, 라이브 커머스의 규모와 변화 32
1. 라이브 커머스 규모와 변화 32
2. 주요 쇼핑 라이브 커머스 전략비교 33
C. 빅데이터를 통한 정보분석 가능한 커뮤니티 전략 41
1. 빅데이터 제화전문 온라인몰의 리뷰를 통한 매체별 특징 41
Ⅳ. 이커머스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 53
A. 스마트 커뮤니케이션 전략 53
B. 라이브 커뮤니케이션 전략 54
C. 참여형 커뮤니케이션 전략 55
Ⅴ. 이머커스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전략 평가 57
A. 연구 조사 방법 57
B. 연구 조사 모형 58
Ⅵ. 연구 결과 59
A. 일반적 특성 59
B. 기능적 소비가치추구 유형 59
C. 감성적 소비가치추구 유형 67
D. 상징적 자아 표현적 소비가치 추구 유형 71
E. 상품 커뮤니케이션 사용성 평가결과 75
1. 제품에 대한 가치의식의 타당성 분석결과 75
2. 구매결정요인과 커뮤니케이션 방법 도출 76
Ⅶ. 결론 79
A. 연구 분석 결과 요약 79
B. 연구 활용방안과 한계점 및 제언 80
참고문헌 81
부록 85
〈부록 1〉 인뎁스설문지 85
〈부록 2〉 인뎁스 인터뷰내용 87
ABSTRACT 100
〈표 1〉 3가지 사이즈 솔루션 플랫폼 비교 31
〈표 2〉 라이브커머스 4사 전략 차이 비교 40
〈표 3〉 대표적인 온라인 편집몰 비교 52
〈표 4〉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59
〈표 5〉 지각된 기능적 소비 가치 추구 결정 요소,신뢰도 검정결과 60
〈표 6〉 지각된 감성적 소비 가치 추구 결정 요소,신뢰도 검정결과 68
〈표 7〉 지각된 상징적 자아 표현적 소비가치 추구 결정 요소,신뢰도 검정결과 71
〈표 8〉 온라인 신발 구매에 가치의식 분석결과 75
〈표 9〉 응답자 구매 선호 가치 의식 분류 76
〈표 10〉 상품 커뮤니케이션 방법 선호도 도출 78
그림 1. 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 11
그림 2.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증감 12
그림 3. 전 세계 신발 소비율 16
그림 4. 한국패션시장 규모와 성장률 추이 17
그림 5. 한국패션시장 복종별 시장규모 18
그림 6. 컨슈머 인사이트 3월 비대면 소비확산 19
그림 7. 소비자 구매행동 프로세스 23
그림 8. 버츄사이즈 26
그림 9. 슈픽 이용화면, 대표가 슈픽을 직접 시현 27
그림 10. 빅토리아 슈즈 - 슈픽의 사이즈 가이드 샘플 01 28
그림 11. 빅토리아 슈즈 - 슈픽의 사이즈 가이드 샘플 02 29
그림 12. 펄핏 이용화면 예시 30
그림 13. 네이버쇼핑라이브 이용화면 33
그림 14. 카카오 쇼핑라이브 휠라 슈즈 라이브방송 35
그림 15. 그립퍼 희도씨 모바일 생방송판매 화면 및 그립의 홈 화면,그립제공 36
그림 16. 무신사 외 패션쇼핑 플랫폼별 2020년 거래액 42
그림 17. 무신사 매출액.2020 42
그림 18. 무신사 구매후기 빅데이타자료 01 43
그림 19. 무신사 구매후기 빅데이타자료 02 43
그림 20. 무신사_연령대,성별분석 국가별 사이즈 분석 44
그림 21. 반품률 0.8%의 사용자 참여브랜드, 스타일쉐어 PB 브랜드〈어스〉 45
그림 22. W컨셉 모바일 이용화면 46
그림 23. W 컨셉 신발제품 리뷰 상세이미지 47
그림 24. 29CM 상세 리뷰 예시 49
그림 25. 29CM 입점 브랜드 상세이미지의 스텝 리뷰 예시 50
그림 26. 지그재그 리뷰상세이미지 예시 및 Z 결재 51
그림 27. 미국에 기반을 둔 스타트 업인 Neatsy AI 이용화면 53
그림 28. 스파오x펭수 컬렉션 디자인설문조사 56
그림 29. 연구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