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Ⅰ. 서론 13
A. 연구의 필요성 13
B. 연구의 목적 14
C.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5
Ⅱ. 이론적 고찰 16
A. 감성과 감각 16
1. 감성에 대한 인지이론 16
2. 감각의 기호적 기능 19
3. 감성 브랜딩 23
B. 기호학 25
1. 기호학의 개념 25
2. 기호학의 주요 이론 25
3. 브랜드의 기호학 관점 32
Ⅲ. 연구방법 38
A. 연구 범위 38
B. 분석 방법 38
Ⅳ. 감성 기호학적 브랜드 분석체계 40
A. 감성기호학적 해석 위한 분석 모형 개발 40
1. 인지차원의 브랜드 분석체계 40
2. 기질차원의 브랜드 분석체계 45
3. 실용차원의 브랜드 분석체계 47
B. 브랜드 패러다임 분류 기준 50
1. 통시적 관점 51
2. 공시적 관점 51
C. 브랜드 패러다임 기호 사각형 54
Ⅴ. 감성기호학적 분석을 통한 브랜드 특성 분석 55
A. 구찌(Gucci) 55
1. 통시적 관점 55
2. 공시적 관점 59
B. 에르메스(Hermès) 75
1. 통시적 관점 75
2. 공시적 관점 79
C. 티파니(Tiffany & Co.) 90
1. 통시적 관점 90
2. 공시적 관점 94
B. 브랜드의 공시적 전략 가치 특성 104
1. 브랜드 통시적 전략과 공시적 전략의 기호학적 의미 분석 104
2. 공시적 관점에 나타난 감성적 가치의 특성 111
Ⅵ. 결론 및 제언 113
A. 요약 및 결론 113
B. 연구의 제언과 제한점 115
참고문헌 116
ABSTRACT 120
〈표 1〉 브랜드의 기호학적 관점 34
〈표 2〉 통시적 관점의 코드 35
〈표 3〉 공시적 관점의 코드 35
〈표 4〉 선행연구에 나타난 감성 특성 39
〈표 5〉 인지차원의 분석 체계 45
〈표 6〉 기질차원의 분석 체계 47
〈표 7〉 실용차원의 분석 체계 49
〈표 8〉 브랜드 패러다임 분석표 50
〈표 9〉 브랜드의 통시적 코드 분석체계 51
〈표 10〉 브랜드의 공시적 코드 분석체계 53
〈표 11〉 구찌의 통시적 코드 분석 59
〈표 12〉 구찌의 공시적 관점 감성 기호학적 분석 74
〈표 13〉 에르메스의 통시적 코드 분석 79
〈표 14〉 에르메스의 공시적 코드 감성 기호학적 분석 89
〈표 15〉 티파니의 통시적 코드 분석 94
〈표 16〉 티파니의 공시적 코드 감성 기호학적 분석 103
〈표 17〉 브랜드 패러다임의 감성 가치 기호 사각형 분석표 104
〈표 18〉 구찌의 통시적 관점과 공시적 관점 비교 분석 105
〈표 19〉 구찌의 브랜드 패러다임 이미지 분석 기호 사각형 106
〈표 20〉 에르메스의 통시적 관점과 공시적 관점 비교 분석 107
〈표 21〉 에르메스의 브랜드 패러다임 이미지 분석 기호 사각형 108
〈표 22〉 티파니의 통시적 관점과 공시적 관점 비교 분석 109
〈표 23〉 티파니의 브랜드 패러다임 이미지 분석 기호 사각형 110
〈표 24〉 브랜드 감성 가치 특성 비교표 112
[그림 1] 연구의 내용 및 구성 15
[그림 2] 인지 관계 감성 이론 17
[그림 3] 전달 시스템 18
[그림 4] 감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2
[그림 5] 감각의 중요도 22
[그림 6] 브랜드 감각 연관성 22
[그림 7] 소쉬르의 기호학 이론 구조 26
[그림 8] 기호의 의미작용 개념 26
[그림 9] 문화적 변화 추상적 코드 체계 28
[그림 10] 그레마스의 의미생성 행로 29
[그림 11] 그레마스의 기호 사각형 31
[그림 12] 브랜드 기호학적 의미작용 개념 33
[그림 13] 브랜드 가치 기호 사각형 37
[그림 14] 감성 기호학 의미 생성 재구성 40
[그림 15] 분석 모형 개발을 위한 3차원 구성도 40
[그림 16] 브랜드 패러다임 전략의 차이 50
[그림 17] 통시적 코드와 공시적 코드의 브랜드 패러다임 53
[그림 18] 브랜드 패러다임 기호 사각형 분석틀 54
[그림 19] 구찌로고 56
[그림 20] 구찌 칼라 더웹(THE WEB) 56
[그림 21] 디아만테(Diamante) 56
[그림 22] 구찌 플로라 56
[그림 23] 홀스빗 장식 56
[그림 24] 뱀부백의 대나무 56
[그림 25] 더웹(THE WEB) 58
[그림 26] 구찌향수 58
[그림 27] 구찌 뱀부백 58
[그림 28] 2004 F/W 58
[그림 29] 2014 f/w 58
[그림 30] 구찌 91주년 특별 아카이브 58
[그림 31] 구찌 칼라 코드 60
[그림 32] multi code 60
[그림 33] 제품 60
[그림 34] GRG code 60
[그림 35] BRB code 60
[그림 36] 뱀부백 60
[그림 37] 구찌스러움(Gucci-ish) - 2017 S/S-F/W 60
[그림 38] DisneyxGucci(2020) 61
[그림 39] DoraemonxGucci(2021) 61
[그림 40] 고객 참여 디자인(CUSTOMER PARTICIPATION) 61
[그림 41] 구찌 카페 62
[그림 42] 온라인 채널(Gucci app) 63
[그림 43] 온라인 게임(테니스 클래시) 63
[그림 44] #구찌그램(#Gucci Gram) 소개된 예술가 65
[그림 45] 아티스트 말리크 시디베(Malick Sidibé) 사진 65
[그림 46] 프리폴 캠페인'Soul Scene'(2017) 65
[그림 47] 구찌 아리아 66
[그림 48] '구찌 페스트(GUCCI FEST)' 영화 컬렉션 67
[그림 49] 포지티브(Body positive) 캠페인 - Gucci Beauty 68
[그림 50] '차임 포 체인지(CHIME FOR CHANGE)' 캠페인 68
[그림 51] Gucci 2020 F/W 70
[그림 52] Gucci 2020 F/W 70
[그림 53] Gucci 2020 F/W 70
[그림 54] Gucci 2020 F/W 70
[그림 55] 오프 더 그리드(Off the Grid) 71
[그림 56] 퍼프리 캠페인 71
[그림 57] 구찌 로퍼 71
[그림 58] 구찌 코트 71
[그림 59] 구찌 고사 73
[그림 60] 구찌 가옥 광고 영상 73
[그림 61] 구찌 가옥 프로젝트 73
[그림 62] 익스클루시브 컬렉션 73
[그림 63] 에르메스 로고 76
[그림 64] 에르메스 칼라 76
[그림 65] 캘리백 76
[그림 66] 새들스티칭 76
[그림 67] 볼리드 백 76
[그림 68] 최초의 까레 76
[그림 69] 갈로 데르메스(Galop d'Hermes) 향수 78
[그림 70] 에르메스 광고 78
[그림 71] 에르메스 장인 작품 78
[그림 72] 향수 80
[그림 73] 뷰티 80
[그림 74] 하와이 컬렉션 80
[그림 75] 에르메스 라이프스타일 제품 80
[그림 76] 에르메스 까레 클럽(Club) 81
[그림 77] 메종 에르메스 도산 파크 81
[그림 78] 도산 카페 메뉴 81
[그림 79] 온라인 채널 (Hermes Silk Knots) 82
[그림 80] 모바일 게임 ('H pitchhh' game) 82
[그림 81] 쁘띠아쉬 84
[그림 82] 까레 협업 84
[그림 83] 실크믹스(Silk Mix) 행사 84
[그림 84] 에르메스 F/W 여성복 컬렉션(2021) 85
[그림 85] 장애인 프로그램 86
[그림 86] 에르메스 빅토리아백 87
[그림 87] '한문화재 한지킴이' 프로젝트 88
[그림 88] 한국 전통 보자기 88
[그림 89] 보자기의 예술(L'artdu Bojagi) 88
[그림 90] 티파니 로고 91
[그림 91] 티파니 칼라 91
[그림 92] 티파니 제품 91
[그림 93] Tiffany Setting 91
[그림 94] Tiffany Diamond 91
[그림 95] 티파니 공정 91
[그림 96] Sterling Silver 91
[그림 97] 브랜드의 자산인 '티파니 블루' 93
[그림 98] '티파니에서 아침을(Breakfast At Tiffany's)' 영화 이미지 93
[그림 99] 티파니 사랑과 결혼 광고 이미지 재편집 94
[그림 100] Tiffany T1 컬렉션 95
[그림 101] 티파니 향수 95
[그림 102] 티파니 실버 제품 95
[그림 103] 티파니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95
[그림 104] 티파니 블루 박스 카페(The Blue Box Cafe) 97
[그림 105] 티파니 온라인 채널 97
[그림 106] 티파니 모바일 게임 97
[그림 107] 티파니 장인 작품 99
[그림 108] 레이디 가가 광고(2017) 99
[그림 109] '페이퍼 플라워'광고(2018) 99
[그림 110] 티파니 세이브 더 와일드(Tiffany Save The Wild) 컬렉션 101
[그림 111] 윤리적인 공급 캠페인 101
[그림 112] 티파니 동성 커플 광고 102
[그림 113] 결혼 문화 광고 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