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위생용품의 안전성에 대한 사회적 이슈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안전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의 선호와 구매 비중 증가로 유기농 여성위생용품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오늘날 기업들의 기술 수준은 상향 평준화되어 차별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색채는 제품의 정보를 알려주며 제품의 이미지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시각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기농 여성위생용품 패키지의 색채 계획을 위한 경향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기농 여성위생용품의 색채특성은 B-G영역에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색조의 분포도 넓게 펼쳐져 있다. 배색특성은 유사색상/유사색조, 유사색상/대조색조가 많았고, 고명도 N과 유채색에 의한 배색 관계성이 나타났다.
둘째, 선호 제품 조사 결과 자연적인 이미지와 G계열 색채가 사용된 제품과 깨끗한 느낌의 밝은 B계열의 제품에서 선호 경향이 높게 나왔다. '유기농'이라는 키워드가 잘 연상되는 것이 선호의 기준으로 나타났다.
셋째, 색채 적합성 평가 결과 적합한 제품이 13개, 부적합한 제품이 8개로 조사됐다. 적합한 제품의 색채특성은 주로 GY, Y계열 사용이 많았으며, 채도는 저채도 영역에 많이 분포하였다. 부적합한 제품의 특성은 주로 Y, R계열 사용이 많았으며 채도는 중·고채도 영역에 많이 분포하였다.
넷째, 유기농에 대한 연상색채는 G50Y, G계열 색상에서 높은 빈도가 나타났고, 색조는 Pale, Light, Bright톤 영역에서 높은 순위의 색채가 집중되었다.
결론적으로 유기농이라는 키워드가 연상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색채에서 유기농 이미지를 잘 표현해 주려면 GY, G계열 색상, 고명도·저채도의 색조 영역, 유사색상/유사색조, 유사색상/대조색조에 의한 배색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향후 소비자의 선호를 얻기 위한 패키지 디자인의 색채 계획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