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생활방식이 일상화되고 소비자들이 온라인 매장을 선호하게 되면서 오프라인 매장들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위기를 기회로 극복하기 위한 유통기업들의 시도로 언택트(Un-tact) 마케팅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아마존(Amazon), 알리바바(Alibaba)와 같은 IT 기반의 온라인 유통 기업들은 오프라인 무인 매장 사업을 확대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아마존이 아마존고(Amazon go)를 선보이며 무인매장 시장의 선두주자로 나서자, 전 세계 굴지의 유통 기업들이 아마존 고를 벤치마킹하며 공격적으로 그 뒤를 쫓고 있는 양상이다. 국내에서도 무인 카페, 무인 편의점, 무인 아이스크림가게, 무인 정육점, 무인 옷가게 등등 다양한 무인점포들이 우후죽순으로 늘어가고 있다.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달로 인해 온라인 기반의 유통사업이 증가하는 가운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일반적인 예측의 범주를 넘어 이 흐름의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비대면/비접촉에 대한 사회적인 니즈(needs)가 커져, 무인매장과 같은 언텍트 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무인매장은 인건비가 절약되고 관리자의 시간 활용이 자유롭게 되는 운영 측면의 장점이 있기도 하지만, 매장 내 직원의 부재로 안전에 대한 이슈가 발생할 개연성이 높다. 이는 늦은 시간 매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킬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불안감의 이슈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다시 말해, 본 연구의 목적은 무인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기 위한 매장 내 공간의 컬러톤의 구현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공간 내 심리적 안전감을 도모하기 위한 컬러톤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 학계에서 선행된 연구가 미비함으로 인해 용어에 대한 정의를 새롭게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논문의 원활한 이해와 전개를 위해 공간 내에서 고객의 심리적 안전감을 높이는 색채를 본 논문에서는 '안전공간 연상색채'라고 명명하였다. 매장 내 공간에 구현된 색채를 통해 고객이 느끼는 안전공간에 대한 연상 정도가 높을수록 자신이 안전하다고 인식하는 심리적 안전감이 상승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매장에서 고객의 안전감을 높이는 안전공간 연상색채를 연구하고자 2단계 실험을 진행하였다. 1차 실험에서는 피험자가 먼셀 컬러 시스템으로 추출된 기본컬러 10개에 white, black이 포함된 총 12개의 컬러 중 가장 안전하다고 느끼는 컬러를 구글 설문으로 선택하게 하였다. 1차 실험을 바탕으로 고안된 2차 실험에서는 명·채도에 대한 총 55개의 색채자극물을 순차적으로 제시하고 피험자는 11개의 컬러별 5단계의 컬러를 보고 가장 안전하다고 느끼는 컬러를 구글 설문으로 선택하게 하였다. 실험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고객들이 안전함을 연상하는 컬러와 톤은 가장 높은 순부터 낮은 순으로 WHITE, Y, B, GY, YR, G, BG계열로 나타난다. 둘째, 고객들이 안전함을 연상하지 않는 컬러와 톤은 BLACK, PB, P, RP, R계열이다. 셋째, black값을 적용할 경우, 고명도 고채도일 때 적용하는 것이 안전함의 연상 정도를 높이고, white값은 고명도 저채도일 때 적용하는 것이 안전함의 연상 정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인매장에서의 안전공간 연상색채는 고객의 심리적 안전감을 도모하여 편안한 쇼핑을 제공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무인매장을 만들 때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할 것이다. 이 논문의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외 무인매장의 성장과 발전에 초석을 다지는 초기 데이터로 유용할 것으로 이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