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6
3. 연구도 17
4. 연구의 한계점 18
Ⅱ. 이론적 배경 19
1. 무인매장의 정의 및 동향 19
2. 무인매장의 해외 사례 분석 21
3. 선행연구 고찰 31
A. 색채 안전디자인에 관한 연구 적용사례 31
B. 안전디자인 32
C. 범죄예방디자인 적용점 32
D. 선행연구 적용의 한계점 34
Ⅲ. 실증적 연구 35
1. 해외 무인매장의 색채 분석 35
1) 조사 매장 35
2)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35
3) 측정결과 및 분석 35
2. 국내 무인매장과 유인매장의 색채 분석 39
1) 조사매장 39
2) 매장 탐방 및 사례 조사 39
3) 측정도구 및 분석방법 45
4) 측정결과 및 분석 45
3. 무인매장의 구매와 결제방식 패턴에 따른 유형 분류 및 중요 요소 조사 52
A. 무인매장의 구매와 결재방식 패턴에 따른 유형 분류 조사 52
B. 무인매장의 중요 요소에 대한 실험 56
4. 무인매장의 레이아웃에 대한 실험 60
1) 실험대상 60
2) 실험설계 60
3) 실험결과 분석 62
4) 연구의 한계점 63
5-1. 무인매장의 안전공간 연상색채 1차 실험 63
1) 실험대상 63
2) 실험설계 64
3) 실험도구 65
4) 실험결과 분석 65
5-2. 무인매장의 안전공간 연상색채 2차 실험 67
1) 실험대상 67
2) 실험설계 67
3) 실험결과 및 분석 70
4) 연구의 한계점 74
Ⅳ. 결론 및 논의 75
참고문헌 78
부록 80
〈부록 1〉 설문지 80
〈부록 2〉 설문지 81
〈부록 3-1〉 설문지 82
〈부록 3-2〉 설문지 83
〈부록 4〉 안전공간 연상색채에 대한 설문 및 응답결과 예시 84
〈부록 5〉 무인매장의 안전공간 연상색채 자극물 예시 85
ABSTRACT 86
[표-1] 2021년 2월_온라인쇼핑 거래액 12
[표-2] 2021년 2월_모바일쇼핑 거래액 12
[표-3] 아마존고, 아마존고 그로서리 내관 NCS 색채 분석 종합결과 38
[표-4] 국내 유인매장과 무인매장의 BI 및 외관 색채 분석 종합결과 49
[표-5] 무인매장의 내관 NCS 색채분석 종합결과 51
[표-6] 실험 참여자의 배경 및 인적사항 53
[표-7] 무인매장 사용 후 일대일 대면 인터뷰 내용 54
[표-8] 무인매장에서의 구매와 결제방식의 패턴별 분류 55
[표-9] 실험 참여자의 특성 56
[표-10] 실험 참여자의 특성 60
[표-11] 실험 참여자의 특성 64
[표-12] 실험참여자의 특성 67
[표-13] 2차 명·채도에 따른 안전공간 연상색채 조사결과 (black값 변화) 71
[표-14] 2차 명·채도에 따른 안전공간 연상색채 조사결과 (white값 변화) 72
[그림-1] 국내 무인 편의점 현황 13
[그림-2] Amazon Prime 도입(2005)이후 아마존의 어메이징한 성장 곡선 14
[그림-3] 실험연구도 17
[그림-4] 아마존 고 이용 과정 21
[그림-5] Amazon Dash Cart와 사용가이드 23
[그림-6] 아마존의 생체 인식 ID 시스템 24
[그림-7] Nordstrom Local New York 25
[그림-8] 노드스트롬 백화점의 향수 파인더(Fragrance Finder) 26
[그림-9] Nordstrom Local 서비스 27
[그림-10] 충칭시 무인 편의점-이치산디엔 매장 28
[그림-11] 자동판매기형 무인매장-미츄 신선야채 판매기 29
[그림-12] 충칭 이치산디엔(一七闪店) 무인 편의점 이용절차 30
[그림-13] 아마존 대표 BI 색채 분석 35
[그림-14] 아마존고 go website BI 색채 분석 36
[그림-15] 아마존고 매장 BI 색채 분석 37
[그림-16] 아마존고 그로서리 매장 BI 및 외관색채 분석 37
[그림-17] 아마존고 go 매장 내관색채 분석 37
[그림-18] 아마존고 그로서리 내관색채 분석 38
[그림-19] Uncommon Store 더 현대서울점 40
[그림-20] 노브랜드버거 역삼점 40
[그림-21] 세븐일레븐 중구 시그니처점 41
[그림-22] 아이스크림 무인매장 상도점 42
[그림-23] 이마트 24 Self Convenience Store 김포 DC점 43
[그림-24] Fresh Store 홍대점 44
[그림-25] 롯데영등포 아모레퍼시픽 언택트존 44
[그림-26] 롯데청량리 아모레퍼시픽 언택트존 45
[그림-27] 이마트24의 유인매장과 무인매장의 BI 및 외관색채 분석 46
[그림-28] 세븐일레븐의 유인매장과 무인매장의 BI 및 외관색채 분석 46
[그림-29] 노브랜드버거의 유인매장과 무인매장의 BI 및 외관색채 분석 47
[그림-30] 국내 무인매장의 내관색채 분석 50
[그림-31] 실험참여자의 무인매장에 대한 관심도 53
[그림-32] 무인매장의 필요요소 및 부족요소 확인을 위한 설문내용 57
[그림-33] 무인매장 사용경험에 대한 응답률 58
[그림-34] 무인매장에서 가장 필요한 요소에 대한 응답률 58
[그림-35] 무인매장에서 가장 부족한 요소에 대한 응답률 59
[그림-36] 레이아웃 실험에 사용된 자극 61
[그림-37] 무인매장의 레이아웃에 대한 실험결과 62
[그림-38] 안전공간 연상색채 실험에 사용된 먼셀 표색계가 적용된 자극 65
[그림-39] 안전공간 연상색채 1차 실험결과 66
[그림-40] 안전공간 연상색채 실험에 적용된 자극 (black값 변화) 68
[그림-41] 안전공간 연상색채 실험에 적용된 자극 (white값 변화) 69
[그림-42] 명·채도 변화에 따른 안전공간 연상색채에 대한 응답 결과 71
[그림-43] 명·채도 변화에 따른 안전공간 연상색채에 대한 응답 결과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