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6
Ⅰ. 서론 19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21
Ⅱ. 이론적 고찰 24
A.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24
1.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개발배경 및 개념 24
2.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의 특징 27
3.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활용 현황 38
B. 핸드백에 관한 고찰 50
1. 핸드백의 정의 및 유래 50
2. 핸드백의 종류와 특징 51
3. 전통문화 기반의 핸드백 디자인 59
C. 철릭에 관한 고찰 65
1. 철릭의 정의와 유래 65
2. 철릭의 구조 및 이미지 특징 68
3. 철릭의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 80
Ⅲ. 작품 제작 및 해설 86
A.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86
1. 작품 제작 의도 86
2. 작품제작 방법 87
B. 작품 해설 93
1. 작품 1 93
2. 작품 2 109
3. 작품 3 126
4. 작품 4 142
5. 작품 5 158
6. 작품 6 173
7. 작품 7 188
8. 작품 8 204
Ⅳ. 결론 및 제언 220
A. 결론 220
참고문헌 224
ABSTRACT 228
〈표 1〉 3D 버추얼 패션디자인 프로그램의 특성 28
〈표 2〉 CLO 3D 프로그램 내 소재 종류별 재질 36
〈표 3〉 CLO 3D 프로그램 Fabric 재질 유형의 설명 37
〈표 4〉 핸드백의 종류와 특징 56
〈표 5〉 소매 유형 75
〈표 6〉 철릭의 구조 및 이미지 특성 79
〈표 7〉 작품 계획표 90
〈표 8〉 작품 컬러표 91
〈표 9〉 작품에 사용된 시뮬레이션 소재 종류와 물성표 92
〈표 10〉 작품 1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99
〈표 11〉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1 100
〈표 12〉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2 101
〈표 13〉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3 102
〈표 14〉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4 103
〈표 15〉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5 104
〈표 16〉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6 105
〈표 17〉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7 106
〈표 18〉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8 107
〈표 19〉 작품 1- 3D Virtual Simulation 9 108
〈표 20〉 작품 2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16
〈표 21〉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1 117
〈표 22〉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2 118
〈표 23〉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3 119
〈표 24〉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4 120
〈표 25〉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5 121
〈표 26〉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6 122
〈표 27〉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7 123
〈표 28〉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8 124
〈표 29〉 작품 2- 3D Virtual Simulation 9 125
〈표 30〉 작품 3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32
〈표 31〉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1 133
〈표 32〉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2 134
〈표 33〉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3 135
〈표 34〉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4 136
〈표 35〉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5 137
〈표 36〉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6 138
〈표 37〉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7 139
〈표 38〉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8 140
〈표 39〉 작품 3- 3D Virtual Simulation 9 141
〈표 40〉 작품 4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48
〈표 41〉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1 149
〈표 42〉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2 150
〈표 43〉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3 151
〈표 44〉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4 152
〈표 45〉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5 153
〈표 46〉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6 154
〈표 47〉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7 155
〈표 48〉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8 156
〈표 49〉 작품 4- 3D Virtual Simulation 9 157
〈표 50〉 작품 5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63
〈표 51〉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1 164
〈표 52〉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2 165
〈표 53〉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3 166
〈표 54〉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4 167
〈표 55〉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5 168
〈표 56〉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6 169
〈표 57〉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7 170
〈표 58〉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8 171
〈표 59〉 작품 5- 3D Virtual Simulation 9 172
〈표 60〉 작품 6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78
〈표 61〉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1 179
〈표 62〉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2 180
〈표 63〉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3 181
〈표 64〉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4 182
〈표 65〉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5 183
〈표 66〉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6 184
〈표 67〉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7 185
〈표 68〉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8 186
〈표 69〉 작품 6- 3D Virtual Simulation 9 187
〈표 70〉 작품 7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194
〈표 71〉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1 195
〈표 72〉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2 196
〈표 73〉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3 197
〈표 74〉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4 198
〈표 75〉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5 199
〈표 76〉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6 200
〈표 77〉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7 201
〈표 78〉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8 202
〈표 79〉 작품 7- 3D Virtual Simulation 9 203
〈표 80〉 작품 8 Virtual Simulation 전체도 210
〈표 81〉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1 211
〈표 82〉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2 212
〈표 83〉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3 213
〈표 84〉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4 214
〈표 85〉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5 215
〈표 86〉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6 216
〈표 87〉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7 217
〈표 88〉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8 218
〈표 89〉 작품 8- 3D Virtual Simulation 9 219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3
[그림 2] CLO Fabric Kit 30
[그림 3] CLO 3D 프로그램 2D(좌), 3D(우) 화면 31
[그림 4] CLO 3D 프로그램 Fabric 목록 및 세부 내용 34
[그림 5] CLO 3D 프로그램 Fabric 속성 34
[그림 6] 원단 물성의 종류 35
[그림 7] 소재 종류별 이미지 42
[그림 8] 소재 종류별 물성 42
[그림 9] 소재 종류를 반영한 렌더링 효과이미지 43
[그림 10] Amanda Howe의 3D 버추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다양한 이미지 43
[그림 11] Marliesreukers Design 3D 버추얼과 실제 작품 44
[그림 12] Pratt Dahrc의 버추얼과 실제 우주복 44
[그림 13] Calvin Klein 실제 원피스와 Elena Morandi의 버추얼 44
[그림 14] CLO 샘플 버추얼과 실제 샘플 비교 44
[그림 15] Ameen Design 45
[그림 16] Minaa_sabahii의 3D Simulation 45
[그림 17] Iridescent dress created in CLO 45
[그림 18] Juancarlosthe great Padding 45
[그림 19] Soohynnr and her Monster Inc, 46
[그림 20] Anastasia Ekimova 46
[그림 21] Max-rabe Design 46
[그림 22] Yagyagmuroguz's stunning visualization 46
[그림 23] Shoulder Bag with Scarf 47
[그림 24] Arenzed Gucci Marmont Bag 47
[그림 25] Justme3d's Virtualization 47
[그림 26] Tactical Backpack 47
[그림 27] Hat in CLO 48
[그림 28] Travis Davids의 Hat 48
[그림 29] Stone Island Hat 48
[그림 30] Adidas X Kolor shoes 49
[그림 31] Derek Leung의 부츠 디자인 49
[그림 32] Shoes Design 49
[그림 33] Janis sne's Foot Wear 49
[그림 34] Saek-dong Jeogori 62
[그림 35] Cachi Durumagi 62
[그림 36] GAYA WIE의 한옥 브리프 케이스 62
[그림 37] DOGA 2019 Colloction Twinkle giwa bag 62
[그림 38] 박경숙 한복 - 한복 가방 63
[그림 39] 박경숙 한복 - 한복 가방 63
[그림 40] 루이 까또즈 19SS 채화칠 에디션 63
[그림 41] 루이 까또즈 19SS 채화칠 에디션 63
[그림 42] 한복 상점에 단청 색동백 63
[그림 43] 국제 아트에 씨앗수 앤틱 베이지 토트백 63
[그림 44] Bolsac브랜드의 볼삭 포피 버킷백 64
[그림 45] 한복상점에 스르르모시 듀엣백 64
[그림 46] Le modern Block의 Brick Mini Cross Bag - Navy & Gray Danchung 64
[그림 47] Mini Hugo Handbag - ChungMac 64
[그림 48] 한복을 모티브로한 Leesle 클러치 백 64
[그림 49] 전통자수 네임텍 49번 64
[그림 50] 철릭의 구조 68
[그림 51] 『삼재도회三才圖會』에 철릭 입은 고려인 71
[그림 52] 신윤복 주사거배(酒肆擧杯)에 철릭의 뒷모습 71
[그림 53] 윤용가 입었던 철릭 국가민속문화재 제216호 72
[그림 54] 변수 묘 출토유물 (邊脩 墓 出土遺物) 국가민속문화재 제264호 72
[그림 55] 충북 옥천군 옥천읍 대천리 출토 겹철릭 민속024377호 72
[그림 56] 남양주 별내면 무연고묘 출토 72
[그림 57] 신성군 모자 출토 복식 72
[그림 58] 신경유공의 묘 출토 겹철릭 72
[그림 59] 충정공(忠靖公) 정응두(丁應斗)의 묘 출토 홑철릭 73
[그림 60] 김흠조 부부 묘 출토 중요민속문화재 제242호 73
[그림 61] 합천해인사 대적광전 복장유물 73
[그림 62] 이홍망의 묘 출토 철릭 73
[그림 63] 밀창군 이직(1677~1764)묘 출토 73
[그림 64] 이진숭(1702~1756) 묘 출토 보공품(補空品). 홑철릭 민속045556호 73
[그림 65] 이중 칼깃 74
[그림 66] 칼깃 74
[그림 67] 남양주 별내면 무연고 묘 출토 철릭의 고름바대 76
[그림 68] 윤용구가 입었던 철릭의 어깨바대 76
[그림 69] 합천해인사 대적광전 복장유물의 어깨 바대 69 76
[그림 70] 시대별 철릭의 형태 변화 77
[그림 71] 2013년 한복의날 패션쇼에 솟대촌 강영숙 디자이너의 요선철릭 응용 원피스 83
[그림 72] 2013년 한복의날 패션쇼에 솟대촌 강영숙 디자이너의 요선철릭 응용 원피스 83
[그림 73] 살롱드 83
[그림 74] 조영기 디자이너 2015년 런던패션쇼 83
[그림 75] 2014년 신(新)한복프로젝트 조옥란 디자이너 84
[그림 76] 2014년 신(新) 한복프로젝트 김영진 디자이너 84
[그림 77] 하늘모시 철릭 쟈켓 84
[그림 78] 시스루 철릭 재킷 84
[그림 79] 차이킴 2015년 한복 패션쇼 85
[그림 80] 꼬마크의 조정분디자이너의 2015년 한복 패션쇼 85
[그림 81] 작품 1 85
[그림 82] 작품 2 85
[그림 83] 작품 진행 과정 89
[그림 84] 모티브 소스 신경유(申景裕,1581~1633)묘 출토 철릭 97
[그림 85] 응용모티브 97
[그림 86] 작품 1 스타일 97
[그림 87] 작품 1 3D 버추얼 이미지 98
[그림 88] 작품 1 2D 패턴 98
[그림 89] 작품1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 삿(Snap Shot) 98
[그림 90] 작품 1의 1/10 축도 사이즈 98
[그림 91] 모티브 소스 충정공(忠靖公) 정응두(丁應斗)의 묘 출토 홑철릭 114
[그림 92] 작품 2 응용 모티브 114
[그림 93] 작품 2 스타일 114
[그림 94] 작품2 3D 버추얼 이미지 115
[그림 95] 작품 2 2D 패턴 115
[그림 96] 작품2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 삿(Snap Shot) 115
[그림 97] 직픔 2 1/10 축도 사이즈 115
[그림 98] 모티브 소스 윤용구가 입었던 철릭 국가민속문화재 제216호 130
[그림 99] 작품 3 응용 이미지 130
[그림 100] 작품 3 스타일 130
[그림 101] 작품 3 3D 버추얼 이미지 131
[그림 102] 작품 3 2D 패턴 131
[그림 103] 작품 3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 (Snap Shot) 131
[그림 104] 작품 3 1/10 축도사이즈 131
[그림 105] 모티브 소스 변수 묘 출토유물 (邊脩 墓 出土遺物) 국가민속문화재 제264호 146
[그림 106] 작품 4 응용모티브 146
[그림 107] 작품 4 스타일 146
[그림 108] 작품 4 3D 버추얼 이미지 147
[그림 109] 작품 4 2D 패턴 147
[그림 110] 작품 4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Snap Shot) 147
[그림 111] 작품 4 사이즈 147
[그림 112] 모티브 소스 충정공(忠靖公) 정응두(丁應斗)의 묘 출토 홑철릭 161
[그림 113] 작품 5 응용모티브 161
[그림 114] 작품 5 스타일 161
[그림 115] 작품 5 3D 버추얼 이미지 162
[그림 116] 작품 5 2D 패턴 162
[그림 117] 작품 5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 162
[그림 118] 작품 5 1/10 축도 사이즈 162
[그림 119] 모티브 소스 충정공(忠靖公) 정응두(丁應斗)의 묘 출토 홑철릭 176
[그림 120] 작품 6 응용 모티브 176
[그림 121] 작품 6 스타일 176
[그림 122] 작품 6 3D 버추얼 이미지 177
[그림 123] 작품 6 2D 패턴 177
[그림 124]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Snap Shot) 177
[그림 125] 작품 6 1/10 축도 사이즈 177
[그림 126] 모티브소스 밀창군 이직(1677~1764)묘 출토 192
[그림 127] 작품 7 응용 모티브 192
[그림 128] 작품 7 스타일 192
[그림 129] 작품 7 3D 버추얼 이미지 193
[그림 130] 작품 7 2D 패턴 193
[그림 131] 작품 7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Snap Shot) 193
[그림 132] 작품 7 1/10 축도 사이즈 193
[그림 133] 모티브 소스 합천해인사 대적광전 복장유물 208
[그림 134] 응용모티브 208
[그림 135] 작품 8 스타일 208
[그림 136] 3D 버추얼 이미지 209
[그림 137] 작품 8 2D 패턴 209
[그림 138] 작품 8 3D 버추얼 시뮬레이션 스냅삿 (Snap Shot) 209
[그림 139] 작품 8 1/10 축도 사이즈 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