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Ⅰ. 서론 13
A.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B.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Ⅱ. 이론적 배경 16
A. 트랜스포머블 패션디자인에 관한 고찰 16
1. 트랜스포머블 패션의 개념 및 형성배경 16
2. 트랜스포머블 패션디자인의 유형 및 구현 방법 18
3. 트랜스포머블 패션디자인 사례 28
B. 어반테크웨어에 관한 고찰 33
1. 어반테크웨어의 개념 및 형성배경 33
2. 어반테크웨어 아이템의 종류 및 특성 35
3. 어반테크웨어 패션디자인 사례 44
Ⅲ. 작품제작 및 해설 53
A. 작품 제작 의도 및 전개 과정 53
B. 작품 및 해설 56
1) 작품 I 56
2) 작품 II 65
3) 작품 III 75
4) 작품 IV 85
5) 작품 V 95
Ⅳ. 결론 및 제언 105
참고문헌 108
ABSTRACT 111
〈표1〉 트랜스포머블 패션디자인 유형 23
〈표2〉 트랜스포머블 패션의 구현 방법 27
〈표3〉 테크웨어 아이템 종류 41
〈표4〉 테크웨어 특성 및 사례 52
〈표5〉 작품 계획표 54
〈표6〉 작품 제작 과정 55
〈그림 1〉 Jolier's Milan-ligt 21
〈그림 2〉 nemozena's signature piece 21
〈그림 3〉 DZHUS's 3way top 21
〈그림 4〉 Flavialarocca's clothing 21
〈그림 5〉 Angela Luna's collection 22
〈그림 6〉 reversible & transformable 26
〈그림 7〉 UNISEX COUTURE #13 26
〈그림 8〉 Chae EunJi 2019 26
〈그림 9〉 Nam yoon jin 2012 26
〈그림 10〉 Burberry-collection 20 F/W 30
〈그림 11〉 Versace 19 F/W Menswear 30
〈그림 12〉 Vetements 18 F/W RTW 30
〈그림 13〉 Maison-margiela 20S/S RTW 30
〈그림 14〉 A-COLD-WALL* 19 S/S 31
〈그림 15〉 Kenzo 20 F/W RTW 31
〈그림 16〉 Isseymiyake 21s/s OUT A PIECE & transforming process 31
〈그림 17〉 Maison Margiela17 S/S RTW 32
〈그림 18〉 ACG base item 38
〈그림 19〉 ACG base item 38
〈그림 20〉 G0103 UTILITY VEST 38
〈그림 21〉 Descente Allterrain 38
〈그림 22〉 J1L-GT, Hard Shell 39
〈그림 23〉 J90-DS, Soft Shell 39
〈그림 24〉 P30A-DS 39
〈그림 25〉 Enfin Levé 39
〈그림 26〉 WM2171811 40
〈그림 27〉 y-3 utility bag 40
〈그림 28〉 ACG mountain fly 40
〈그림 29〉 Y-3 40
〈그림 30〉 Junya Watanabe 19 S/S 47
〈그림 31〉 PRADA 19 F/W RTW 47
〈그림 32〉 10years of performance evolution 48
〈그림 33〉 acronym 17 S/S 48
〈그림 34〉 NikeLab ACG Gore-Tex Jacket 48
〈그림 35〉 Y-3 19 S/S 49
〈그림 36〉 20S-ES-JJ03-BL 49
〈그림 37〉 Shadow project 21 F/W 49
〈그림 38〉 ACG pants 49
〈그림 39〉 Shadow project 21 F/W 50
〈그림 40〉 Nike 'Misery Ridge' jacket 50
〈그림 41〉 Gravity pocket 50
〈그림 42〉 sound forcelock 50
〈그림 43〉 Veilance 19F/W 51
〈그림 44〉 Aeon-X 19F/W 51
〈그림 45〉 19S-ES-AV01 51
〈그림 46〉 whitemountaineering 20 S/S 51
〈그림 47〉 작품 I 전면 57
〈그림 48〉 작품 I 후면 58
〈그림 49〉 작품 I 변형 (점퍼-〉 팬츠) 59
〈그림 50〉 작품 I 변형 (소매 유무) 60
〈그림 51〉 작품 I 변형 (투피스-〉원피스) 61
〈그림 52〉 작품 I 변형 (투피스-〉원피스) 62
〈그림 53〉 작품 I 도식화 63
〈그림 54〉 작품 I 변화과정 64
〈그림 55〉 작품 II 전면 66
〈그림 56〉 작품 II 변형 후면 67
〈그림 57〉 작품 II 변형 (베스트 실루엣 확장) 68
〈그림 58〉 작품 II 변형 (베스트-〉 소매) 69
〈그림 59〉 작품 II 변형 (팬츠-〉 스커트) 70
〈그림 60〉 작품 II 변형 (팬츠 밑위-〉 숄더 악세서리) 71
〈그림 61〉 작품 II 변형 (베스트-〉 가방) 72
〈그림 62〉 작품 II 도식화 73
〈그림 63〉 작품 II 변화과정 74
〈그림 64〉 작품 III 전면 76
〈그림 65〉 작품 III 후면 77
〈그림 66〉 작품 III 변형 (팬츠 기장) 78
〈그림 67〉 작품 III 변형 (점퍼-〉 원피스) 79
〈그림 68〉 작품 III 변형 (원피스 실루엣) 80
〈그림 69〉 작품 III 변형 디테일 81
〈그림 70〉 작품 III 변형 디테일 82
〈그림 71〉 작품 III 도식화 83
〈그림 72〉 작품 III 변화과정 84
〈그림 73〉 작품 IV 전면 86
〈그림 74〉 작품 IV 변형(주머니 디테일) 87
〈그림 75〉 작품 IV 변형(원피스 실루엣) 88
〈그림 76〉 작품 IV 변형(주머니-〉 후드) 89
〈그림 77〉 작품 IV 변형(주머니-〉 후드) 90
〈그림 78〉 작품 IV 후드착용 91
〈그림 79〉 작품 IV 디테일 92
〈그림 80〉 작품 IV 도식화 93
〈그림 81〉 작품 IV 변화과정 94
〈그림 82〉 작품 V 전면 96
〈그림 83〉 작품V 측면 97
〈그림 84〉 작품 V 변형 (베스트-〉 스커트) 98
〈그림 85〉 작품 V 변형 (베스트하단-〉 모자) 99
〈그림 86〉 작품 V 변형 (베스트하단-〉 파우치) 100
〈그림 87〉 작품 V 변형 (모자, 파우치 착용) 101
〈그림 88〉 작품 V 디테일 102
〈그림 89〉 작품 V 도식화 103
〈그림 90〉 작품 V 변화과정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