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영시교육의 이론적 배경 13
1. 영어교육에서의 영시의 효용성 13
2. 중등 교육(2015년 개정교육과정)에서의 영시 18
3. 교육자료로서 영시의 가치 20
III. 영시수업의 창의적 교육 방법 23
1. 창의성 수업기법 23
1) 마인드맵핑(mind mapping) 24
2)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24
3) 브레인라이팅(brain writing) 24
4) 속성열거법 25
5) 스토리보드(story boards) 25
2. 그래픽조직자의 수업 활용 방안 25
1) 퍼스웨이젼맵(persuasion map) 27
2) 의미지도(semantic mapping) 27
3) 샌드위치 차트(sandwich chart) 27
4) 클러스터링(clustering) 28
IV. 영시수업의 실제 29
1. 에밀리 디킨슨의 작품세계 29
2. 영시수업의 대상과 방법 31
3. 「책처럼 좋은 함선은 없네」 ("There is no frigate like a book") 32
4. 「저는 이름 없는 이예요! 당신은?」 ("I'm nobody! Who are you?") 43
5. 「3월님, 어서 들어오세요」 ("Dear March, come in") 50
V. 결론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4
〈표 1〉 칠판 예시 37
〈표 2〉 학습지(Hand-out) 40
〈표 3〉 브레인스토밍 활동 칠판 예시 45
〈표 4〉 학습지 예시 45
〈표 5〉 문장 만들기 예시 46
〈표 6〉 속성 열거법 정리 예시 47
〈표 7〉 브레인라이팅 칠판 예시 52
〈표 8〉 문법표현 칠판예시 55
〈표 9〉 수업지도안 57
〈그림 1〉 'There is no frigate like a book' 낭독 영상 35
〈그림 2〉 마인드맵핑 예시 36
〈그림 3〉 퍼스웨이젼맵 (Persuasion map)예시 38
〈그림 4〉 의미지도 예시 41
〈그림 5〉 북커버 예시 42
〈그림 6〉 워드아트 예시 42
〈그림 7〉 Sandwich 그래픽 예시 47
〈그림 8〉 스토리보드 예시 49
〈그림 9〉 스토리보드댓 예시 49
〈그림 10〉 클러스터링 예시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