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도서관의 청소년 서비스는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한다. 그러나 공공도서관에서의 청소년 서비스는 청소년들의 참여율이 저조하고 관심이 적다는 이유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청소년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청소년 서비스의 우수 사례를 분석하고, 청소년 서비스의 현황을 조사하였다.
첫째, 국내·외 공공도서관 청소년 서비스 우수 사례 26개관을 조사하였다. 서비스가 우수한 도서관에서는 청소년 전용 공간을 마련하고, 내부에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시설을 구비해둔 것을 알 수 있었다. 서가와 열람 공간뿐만 아니라 메이커스페이스, 스튜디오, 연습실 등을 통해 교육, 진로 탐색, 문화 체험, 놀이와 휴식이 가능하였다. 또한 청소년의 흥미를 반영하여, 다양한 동아리, 여가 및 문화 활동 지원, 진로와 학습 자료 제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산·울산·경남 지역 공공도서관 93개관의 청소년 서비스 담당 사서를 대상으로 청소년 서비스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의 내용으로는 청소년 전용 공간의 현황과 청소년 서비스의 현황, 청소년 서비스에 대한 사서의 인식이 포함되었다.
조사 결과, 부산·울산·경남 지역 공공도서관에는 청소년 공간이 없는 곳이 76% 이며, 공간이 있는 경우 공간 내부에 청소년 서가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공간 구성 및 운영 과정에 청소년의 참여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서관이 76%이고, 서비스 대상의 연령대는 만13~18세(중·고등학생 연령대)로 설정하고 있었다.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독서' 관련 서비스가 대부분이었다. 청소년 서비스는 사서와 도서관 내부에서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서비스 기획 및 운영 과정에서 청소년 참여보다는 사서 중심으로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자발적 참여가 저조함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사서들은 공공도서관에 청소년 전용 공간이 필요하며, 전용 공간 내부에는 청소년 서가, 청소년 동아리(모임) 공간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청소년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적극 공감하였으며, 가장 필요한 서비스는 '독서' 관련 서비스라고 응답했다. 청소년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의 대상자인 청소년의 관심이 가장 필요하며, 서비스 개선 방안으로는 도서관에 대한 인식 변화, 전용 공간 마련, 청소년 흥미·요구 분석 등을 제시하였다.
셋째, 청소년 서비스 우수 사례 분석과 현황 조사를 통해 청소년 서비스 활성화 방안을 다음과 같이 도출하였다.
청소년 공간과 관련하여, 청소년의 요구와 취향을 반영한 전용 공간이 필요하며, 공간 내부는 도서관의 여건과 환경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청소년 전용 공간은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하며, 새로운 도서관이 건립되지 않고 기존 도서관을 활용할 경우, 이용정도가 낮은 공간이나 유휴 공간을 사서와 청소년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청소년 전용공간으로 마련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청소년 서비스와 관련하여, 청소년 서비스의 기획과 운영 과정에서 청소년들의 흥미, 취향 그리고 아이디어를 수용하여, 도서관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을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청소년의 재능을 활용한 봉사활동,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지원, 청소년의 취미생활 등 자율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유관 기관과 공조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청소년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또 하나의 방법으로 홍보는 청소년의 선호도와 동선을 고려하여 청소년이 선호하는 장소와 SNS 등을 활용할수 있다. 마지막으로 최근 공공도서관 청소년 서비스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는 사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 청소년 서비스의 활성화를 위한 충분한 예산 확보를 위해 교육청이나 지방자치단체 등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청소년 서비스의 필요성을 강조하여 인식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청소년 맞춤형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면, 그동안 공공도서관에 대해 무관심했던 청소년을 도서관으로 다시 불러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