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성 성숙도 및 다양한 행동특성에 따라 군집유형을 파악하고, 이러한 군집에 따라 정서 및 사회적 특성의 차이점을 알아봄으로써 성 성숙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부산 등에 거주하며 부모와 학생 모두 연구에 동의한 초등학교 1~6학년 남학생 179명, 여학생 203명, 총 382명을 대상으로 성 성숙도, 행동특성,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을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를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계층적 군집분석, K군집분석, 교차분석, 일원분산분석 및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 성숙도는 비만도, 스마트폰 사용시간, 우울, 학업스트레스와는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으며, 수면시간, 운동빈도, 신체상, 가정 만족도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둘째, 초등학생의 성 성숙도와 행동특성에 따른 군집을 도출한 결과, 군집은 총 3개로 나타났다. 셋째, 도출된 군집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았을 때 성별과 학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관찰되었다. 넷째, 각 군집별 정서적 특성의 경우 성 성숙도가 빠른 집단일수록 우울했으며, 낮은 신체상을 가졌다. 또한 성 성숙도가 느린 집단에서 학업에 대한 낮은 스트레스를 보였다. 한편 '공격성'은 군집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각 군집별 사회적 특성의 경우 성 성숙도가 빠른 집단과 중간 수준의 집단보다 성 성숙도가 느린 집단이 가정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가졌다. 한편 '친구관계'는 군집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성 성숙 아동이 가지는 신체적 특성, 정서적 특성, 사회적 특성들을 함께 고려한 종합적인 연구결과를 제시하며 사춘기에 일어나는 조기 성 성숙의 영향을 깨닫고 조기 성 성숙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의 예방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