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성 성숙 및 행동 특성 17
1. 성 성숙 17
2. 행동 특성 18
제2절 정서 및 사회적 특성 18
1. 정서적 요인과 성 성숙 18
2. 사회적 요인과 성 성숙 22
제3장 연구 방법 24
제1절 연구 대상 24
제2절 측정 도구 27
1. 성 성숙도 27
2. 행동 특성 28
3. 정서적 특성 29
4. 사회적 특성 31
제3절 자료 분석 32
제4장 연구 결과 34
제1절 주요 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34
제2절 초등학생의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 유형 38
제3절 군집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의 차이 40
제4절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별 정서적·사회적 특성의 차이 42
1.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별 정서적 특성의 차이 42
2.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별 사회적 특성의 차이 43
제5장 결론 및 논의 45
참고문헌 52
Abstract 62
부록 64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5
〈표 2〉 학년별 성 성숙도의 단계별 분포 26
〈표 3〉 성 성숙도의 문항 구성 28
〈표 4〉 행동특성의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28
〈표 5〉 우울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29
〈표 6〉 신체상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0
〈표 7〉 공격성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0
〈표 8〉 학업 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 9〉 가정만족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1
〈표 10〉 친구관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32
〈표 11〉 기술통계분석 35
〈표 12〉 연구변인들 간의 상관분석 37
〈표 13〉 최종 군집별 중심점 39
〈표 14〉 군집 유형별 인구통계학적 특성 차이 검증 41
〈표 15〉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별 정서적 특성의 차이 43
〈표 16〉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유형별 사회적 특성의 차이 44
(그림 1) 성 성숙도와 행동 특성에 따른 군집 유형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