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COVID-19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실시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들의 주관적 인식유형을 파악하기 위해 Q방법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 자료 분석과 대학에서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들을 상대로 실시한 인터뷰 내용을 종합하여 비대면 수업에 관한 31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이후 비대면 수업을 경험한 대학생 23명을 대상으로 Q-분류(sorting)를 실시 후, QUANL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총 5개의 비대면 수업에 관한 인식유형이 도출되었는데, 유형 1은 자기주도 학습형, 유형 2는 학습 환경 중시형, 유형 3은 의사소통 중시형, 유형 4는 편의성 인식형, 유형 5는 교수자 역량 의존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미래 교육의 주체가 교수자-학교로부터 학습자로 옮겨가는 과도기 속에서 학습자의 주관적 인식유형을 파악하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대학 교육현장에서 비대면 수업 운영에 대한 효율성을 증진하고,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초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