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제2절 연구 문제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COVID-19로 인한 비대면 수업 15
1. 비대면 수업의 개념 15
2. COVID-19 사태 대응에 따른 비대면 수업의 특징 16
3. 비대면 수업에 대한 선행연구 18
제2절 Q방법론의 이해 23
제3장 연구방법 26
제1절 연구설계 26
제2절 연구절차 26
1. Q모집단 구성 29
2. Q표본 선정 29
3. P표본 선정 31
4. Q표본 분류 31
5. 자료처리 및 분석 32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 33
제1절 Q 유형분류 33
1. Q 행렬표 분석 33
2. 각 유형별 Z값 분석 36
3. 각 유형별 인자가중치 38
제2절 Q 유형별 특성 40
1. 제1유형 : 자기주도 학습형 40
2. 제2유형 : 학습 환경 중시형 44
3. 제3유형 : 의사소통 중시형 50
4. 제4유형 : 편의성 인식형 55
5. 제5유형 : 교수자 역량 의존형 60
제5장 결론 및 논의 65
제1절 결론 65
제2절 논의 67
참고문헌 71
Abstract 77
〈표 1〉 R 방법론과 Q 방법론의 비교분석표 24
〈표 2〉 연구 절차와 과정 27
〈표 3〉 Q표본으로 선정된 진술문 내용 29
〈표 4〉 P 표본 31
〈표 5〉 각 요인(factor)별 아이겐값(eigen value)과 변량 33
〈표 6〉 단순구조 행렬표 34
〈표 7〉 재편인자 행렬표 35
〈표 8〉 각 유형별 상관관계 36
〈표 9〉 Q진술문의 유형별 표준점수 36
〈표 10〉 유형별 P표본의 구성 및 인자가중치 39
〈표 11〉 유형 1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40
〈표 12〉 유형 1 표준점수 ±1.00 이상을 보인 진술문 42
〈표 13〉 유형1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43
〈표 14〉 유형 2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45
〈표 15〉 유형 2 표준점수 ±1.00 이상을 보인 진술문 47
〈표 16〉 유형 2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48
〈표 17〉 유형 3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50
〈표 18〉 유형3 표준점수 ±1.00 이상을 보인 진술문 52
〈표 19〉 유형 3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53
〈표 20〉 유형 4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55
〈표 21〉 유형 4 표준점수 ±1.00 이상을 보인 진술문 57
〈표 22〉 유형 4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58
〈표 23〉 유형 5 응답자의 특성 및 인자가중치 60
〈표 24〉 유형 5 표준점수 ±1.00 이상을 보인 진술문 62
〈표 25〉 유형 5가 다른 유형에 비해 높거나 낮게 동의한 진술문 63
[그림 1] Q 표본의 분포도 32
[그림 2] 유형1 인자가중치 41
[그림 3] 유형2 인자가중치 45
[그림 4] 유형3 인자가중치 50
[그림 5] 유형4 인자가중치 55
[그림 6] 유형5의 인자가중치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