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참여 학생들이 학교스포츠클럽 참여함으로써 형성되는 되는 그릿과 감성지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학교스포츠 클럽 활동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이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의 5개 교육청별로 유목적표집법을 사용하여 스포츠클럽 참가자 총 587명에게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를 알아본 결과 그릿 하위요인 중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감성지능의 경우 감정 활용과 감정조절 하위요인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두 하위요인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경우 과제난이도 선호와 자신감 하위요인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두 하위 요인 모두 남학생이 여학생 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들의 그릿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자기감정이해 하위요인에 그릿의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인감정이해 하위요인에 그릿의 꾸준한 노력만 유의한 영향을 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 활용 하위요인에 그릿의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조절 하위요인에 그릿의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들의 그릿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과제난이도 선호 하위요인에 그릿의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 효능감 하위요인에 그릿의 꾸준한 노력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 하위요인에 그릿의 지속적 관심과 꾸준한 노력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교스포츠클럽 참여 중학생의 감성지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과제난이도 선호 하위요인에 감성지능의 타인감정이해, 감정 활용, 감정조절 요인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 효능감 하위 요인에 감성지능의 자기감정이해, 타인감정이해, 감정 활용, 감정조절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감 하위요인에 감성지능의 자기감정이해, 감정 활용, 잠정조절 요인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