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3. 연구문제 11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2
1) 학교스포츠클럽 12
2) 그릿 13
3) 감성지능 13
4) 학업적 자기 효능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학교스포츠클럽 14
2. 그릿 16
3. 감성지능 19
4. 학업적 자기 효능감 21
5. 선행연구 24
III. 연구 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조사도구 27
1) 설문지 구성 및 설문 응답 방법 27
2) 설문지의 신뢰도와 타당도 28
3. 조사절차 32
4. 자료처리 33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 34
2. 그릿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39
3. 그릿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3
4. 감성지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47
V. 결론 및 제언 52
1. 결론 52
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 52
2) 그릿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52
3) 그릿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3
4) 감성지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53
2. 제언 54
참고문헌 55
Abstract 63
부록 65
표 1. 연도별 지역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현황 15
표 2. 그릿 측정도구(grit-o) 12문항. 17
표 3. 그릿 측정 도구(grit-s) 8문항. 17
표 4. 설문 문항 요소 및 구성요소 20
표 5. 연구 대상 특성 26
표 6. 설문지 문항 요인 및 구성요인 28
표 7. 그릿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29
표 8. 감성지능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0
표 9.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 31
표 10. 신뢰도 분석 32
표 11. 성별에 따른 그릿의 차이 34
표 12. 성별에 따른 감성지능의 차이 36
표 13. 성별에 따른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차이 37
표 14. 그릿이 감성지능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39
표 15. 그릿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44
표 16. 감성지능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다중회귀분석결과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