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2
3. 연구문제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3
1) 학교스포츠클럽 13
2) 케어링분위기 13
3) 내적동기 14
4) 스포츠인성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학교스포츠클럽 15
1)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및 현황 15
2)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운영 16
2. 케어링분위기 18
1) 케어링분위기의 기여자와 수혜자의 역할 18
2) 케어링분위기와 교육 20
3) 케어링분위기에 관한 선행연구 21
3. 내적동기 22
1) 체육 내적동기 23
2) 내적동기에 관한 선행연구 24
4. 스포츠인성 25
1) 스포츠인성의 개념 25
2) 스포츠인성에 관한 선행연구 27
III. 연구 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조사도구 29
1) 설문지 구성 및 설문응답방법 29
2)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 30
3. 조사절차 34
4. 자료처리 35
IV. 연구결과 및 논의 36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요인별 차이 36
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 36
2) 참여기간에 따른 요인별 차이 38
2. 케어링분위기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41
3. 케어링분위기가 스포츠인성에 미치는 영향 44
4. 내적동기가 스포츠인성에 미치는 영향 47
V. 결론 및 제언 50
1. 결론 50
2. 제언 51
참고문헌 52
Abstract 60
부록 62
표 1. 연도별 학교스포츠클럽 등록학생 현황 16
표 2. 지역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개요 17
표 3.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개요 17
표 4. 내적동기에 대한 개념 정의 22
표 5. 연구대상자 특성 28
표 6. 설문 문항요인 및 구성요인 30
표 7. 케어링분위기의 요인분석 31
표 8. 내적동기의 요인분석 32
표 9. 스포츠인성의 요인분석 33
표 10. 신뢰도 분석 34
표 11. 성별에 따른 요인별 차이 : t-test분석결과 37
표 12. 참여기간에 따른 요인별 차이 : 일원분산분석결과 39
표 13. 케어링분위기가 내적동기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결과 42
표 14. 케어링분위기가 스포츠인성에 미치는 영향: 단순회귀분석결과 44
표 15. 내적동기가 스포츠인성에 미치는 영향 : 다중회귀분석결과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