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보 코치가 어떤 성장체험을 하는지, 그 체험의 본질적 의미와 구조는 어떠한지를 현상학적 방법을 통해 밝히는 것이다. 이 연구를 위해 2019년 12월 코칭 경력 1년에서 4년 이하의 코치 7명을 대상으로 2시간의 개별 심층 면담을 진행한 후 전사한 인터뷰 자료를 현상학적 분석 절차에 대해 Colaizzi(1978)가 제안한 분석절차를 바탕으로 이남인(2019)에 따라 수정 보완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의 체계적 관리와 타당도 확보를 위해 질적자료분석(QDA) 소프트웨어 중 MAXQDA20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분석 절차는 전사 자료를 읽고 의미 단위를 추출한 후 주제별로 묶고 그 주제군을 다시 범주화했다. 전체 539개의 의미 단위 중 연구 목적에 맞는 의미 단위는 428개였다. 428개의 의미 단위를 38개의 주제로 분류한 후, 다시 16개의 주제군으로 나눈 후 6개의 범주로 도출해냈다. 6개의 범주는 〈인증 자격시험에 합격하면서 전문 코치로 인식하게 됨〉, 〈자기와 타인과 연결됨〉, 〈관점과 삶의 정향이 달라짐〉, 〈코칭을 비즈니스화하는 능력의 필요성 느낌〉, 〈코치의 자신감과 성장의 관계〉, 〈초보 코치가 겪는 어려움〉이었다. 본 연구는 초보 코치의 성장체험의 본질적 의미를 밝히고 체험의 구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