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1. 서론 13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나. 연구문제 18
다. 논문의 구성 18
라. 용어 정의 19
2. 이론적 배경 20
가. 그룹코칭 20
(1) 코칭의 개념 20
(2) 그룹 코칭의 정의 23
(3) 그룹코칭의 프로세스 24
(4) 그룹코칭 구조 및 인원 26
(5) 그룹코칭의 효과 27
나. 도덕적 정체성 28
(1) 도덕적 정체성의 개념 28
(2) 도덕적 정체성의 구성 요소 30
(3) 도덕적 정체성 강화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 방향 30
다. 대인관계 능력 32
(1) 대인관계 능력의 개념 32
(2) 대인관계 능력의 구성 요소 34
(3) 대인관계 능력향상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 방향 36
라. 창의적 자기효능감 38
(1)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개념 38
(2) 창의적 자기효능감 구성 요소 40
(3) 창의적 자기효능감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방향 41
3.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 43
가. 프로그램모형 설계 43
나. 프로그램 개발모형 검토 44
다. 사전단계 47
(1) 프로그램 기획 47
(2) 연구대상 48
(3) 선행연구 48
라. 요구분석 49
(1) 대학생 요구조사 50
(2) 전문가 요구조사 53
마. 프로그램 개발 55
(1) 프로그램 목표설정 56
(2) 프로그램모형 개발 56
바. 프로그램모형 검증 59
(1) 코칭 전문가 집단 검토(서면 검토) 59
(2) 프로그램 예비실험 60
사. 단계별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62
4. 그룹코칭 프로그램 효과 검증 68
가. 연구대상 68
나. 연구설계 및 연구 모형 69
다. 그룹코칭 프로그램 진행 69
(1) 사전검사 70
(2) 프로그램 시행 70
(3) 사후검사실시 71
라. 연구가설 71
마. 측정 도구 72
(1) 도덕적 정체성 72
(2) 대인관계 능력 72
(3) 창의적 자기효능감 73
(4) 설문지 구성 73
바. 자료처리 74
5. 연구결과 75
가. 신뢰도 분석 75
나. 상관관계 분석 75
다.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도덕적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 76
(1) 사전검사 결과 76
(2) 사후검사 결과 77
(3) 사전-사후검사 결과 78
라.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80
(1) 사전검사 결과 80
(2) 사후검사 결과 82
(3) 사전-사후검사 결과 83
마.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88
(1) 사전검사 결과 88
(2) 사후검사 결과 88
(3) 사전-사후검사 결과 89
6. 논의 92
가. 연구요약 및 결론 92
(1)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92
(2) 대인관계에 대한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93
(3)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93
나. 연구의 의의 94
다.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5
참고문헌 97
부록 105
ABSTRACT 109
〈표 2-1〉 학자 및 기관별 코칭의 정의 21
〈표 2-2〉 그룹코칭 프로그램의 프로세스 25
〈표 2-3〉 그룹코칭의 구조 26
〈표 2-4〉 대인관계 능력의 정의 33
〈표 2-5〉 대인관계 능력의 구성 요소 35
〈표 3-1〉 단계별 일정 47
〈표 3-2〉 대상자 요구조사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3-3〉 프로그램 운영 관련 요구조사 분석 결과 51
〈표 3-4〉 프로그램에 포함 요구(추가 및 삭제)사항 52
〈표 3-5〉 전문가 집단 인터뷰 및 서면질의 결과 54
〈표 3-6〉 프로그램 회기별 주제, 목표, 내용 57
〈표 3-7〉 코칭 전문가 검토 결과 의견 종합결과 59
〈표 3-8〉 전문가 설문결과 수정의견 종합결과 61
〈표 3-9〉 전문가 설문결과 수정의견 종합결과 62
〈표 3-10〉 최종프로그램 회기별 제목 주제 및 활동 내용 64
〈표 4-1〉 연구대상자 일반 현황 68
〈표 4-2〉 연구설계 모형 69
〈표 4-3〉 대학생 그룹코칭 프로그램 진행 과정 70
〈표 4-4〉 설문지 구성 73
〈표 5-1〉 척도 신뢰도 분석 결과 75
〈표 5-2〉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76
〈표 5-3〉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76
〈표 5-4〉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77
〈표 5-5〉 도덕적 정체성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78
〈표 5-6〉 대인관계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80
〈표 5-7〉 대인관계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82
〈표 5-8〉 대인관계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83
〈표 5-9〉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검사 결과 88
〈표 5-10〉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후검사 결과 89
〈표 5-11〉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대한 사전-사후검사 결과 89
〈그림 2-1〉 도덕적 정체성과 동기화 이론 29
〈그림 3-1〉 프로그램모형 설계 43
〈그림 3-2〉 그룹코칭 프로그램 개발절차 46
〈그림 5-1〉 도덕적 정체성의 평균값 변화 79
〈그림 5-2〉 도덕적 정체성 내면화의 평균값 변화 79
〈그림 5-3〉 도덕적 정체성 상징화의 평균값 변화 80
〈그림 5-4〉 대인관계의 평균값 변화 84
〈그림 5-5〉 대인관계 만족감의 평균값 변화 85
〈그림 5-6〉 대인관계 의사소통의 평균값 변화 85
〈그림 5-7〉 대인관계 신뢰감의 평균값 변화 86
〈그림 5-8〉 대인관계 친근감의 평균값 변화 86
〈그림 5-9〉 대인관계 개방성의 평균값 변화 87
〈그림 5-10〉 대인관계 이해성의 평균값 변화 87
〈그림 5-11〉 창의적 자기효능감의 평균값 변화 90
〈그림 5-12〉 창의적 사고 자기효능감의 평균값 변화 91
〈그림 5-13〉 창의적 수행 자기효능감의 평균값 변화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