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0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나. 연구문제 12
다. 용어 정의 12
1) 청소년 12
2) 그룹코칭 프로그램 12
3) 회복탄력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가. 청소년 14
1) 청소년 이해 14
2) 청소년 특성 15
나. 코칭 17
1) 코칭 이해 17
2) 코칭 정의 18
3) 코칭 특징 21
다. 그룹코칭 23
1) 그룹코칭 이해 23
2) 그룹코칭 구조 24
라. 회복탄력성 25
1) 회복탄력성 개념 25
2) 회복탄력성 의의 29
3) 회복탄력성 선행연구 고찰 30
4) 회복탄력성 선행연구 내용 35
제3장 연구 방법 40
가. 연구 대상 40
나. 연구 설계 41
다. 연구 도구 41
1) 회복탄력성 척도 41
라. 연구 절차 42
1) 프로그램 구조화 42
2) 프로그램 구성 43
마. 분석 방법 47
제4장 연구 결과 48
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정규성 검정 및 동질성 48
1) 정규성 검정 48
2) 동질성 검증 50
나.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분석 52
다.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효과 분석 53
라.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의 지속성 검증 55
제5장 논의 62
가. 연구방법에 관한 논의 62
나.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65
1)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논의 66
2)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하위요인에 미치는 효과 논의 68
3) FRIENDS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회복탄력성의 지속성 논의 70
제6장 결론 및 제언 73
가. 결론 73
나. 제언 74
참고문헌 75
부록 82
가. FRIENDS 그룹코칭 프로그램 실제 82
나. 연구 참여 동의서 98
다. 연구 검사 설문지 100
라. FRIENDS 그룹코칭 프로그램 활동지 예시 105
마. 저작권 이용 동의서[내용없음] 7
Abstract 113
[표 2-1] 다양한 기준에 따라 규정된 청소년기의 정의 15
[표 2-2] 코칭의 정의 18
[표 2-3] 카운슬링, 컨설팅, 멘토링, 코칭의 정의 21
[표 2-4] 그룹코칭의 구조 24
[표 2-5] 회복탄력성의 정의 26
[표 2-6] 회복탄력성의 척도들 36
[표 2-7] 회복탄력성 하위 요인 37
[표 3-1] 연구 대상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표 3-2] 회복탄력성 연구 도구 구성 42
[표 3-3] 연구절차 43
[표 3-4] FRIENDS 그룹코칭 프로그램 설계의 예시 45
[표 4-1] 정규성 검정 결과 49
[표 4-2] 실험 및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 추후 회복탄력성 기술통계 50
[표 4-3] 회복탄력성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의 t-검정 결과 51
[표 4-4] 자기조절능력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의 t-검정 결과 51
[표 4-5] 대인관계능력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Mann-Whitney U test 결과 51
[표 4-6] 긍정성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전검사의 t-검정 결과 52
[표 4-7] 회복탄력성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의 t-검정 결과 52
[표 4-8] 자기조절능력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의 t-검정 결과 53
[표 4-9] 대인관계능력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사후검사의 t-검정 결과 53
[표 4-10] 긍정성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Mann-Whitney U test 결과 54
[표 4-11] 회복탄력성의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추후 검사의 기술통계 55
[표 4-12] 회복탄력성의 실험집단 내 검사의 차이 검증 56
[표 4-13] 자기조절능력의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추후 검사의 기술통계 57
[표 4-14] 자기조절능력의 실험집단 내 검사의 차이 검증 57
[표 4-15] 대인관계능력의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추후 검사의 기술통계 58
[표 4-16] 대인관계능력의 실험집단 내 검사의 차이 검증 58
[표 4-17] 긍정성의 실험집단 내 사전, 사후, 추후 검사의 기술통계 59
[표 4-18] 긍정성의 실험집단 내 검사의 차이 검증 59
[그림 2-1] 상담, 멘토링, 코칭의 공통점과 차이점 22
[그림 3-1] 연구 설계 41
[그림 4-1] 회복탄력성의 측정시기별 점수 변화 도표 I 56
[그림 4-2] 자기조절능력의 측정시기별 점수 변화 도표 57
[그림 4-3] 대인관계능력의 측정시기별 점수 변화 도표 58
[그림 4-4] 회복탄력성의 측정시기별 점수 변화 도표 II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