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Abstract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유아의 리더십 17
가. 유아 리더십의 정의 및 개념 17
나. 유아 리더십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18
다. 유아 리더십의 구성요소 19
2. 정서지능 20
가. 정서지능의 정의 및 개념 20
나. 정서지능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21
다.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22
3. 자아존중감 23
가. 자아존중감의 정의 및 개념 23
나.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및 교육적 가치 25
다.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 대상 29
2. 연구도구 29
3. 연구절차 33
4. 자료분석 34
IV. 연구결과 35
1. 유아의 배경변인에 따른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리더십의 차이 35
가. 유아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리더십의 일반적인 수준 35
나.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리더십의 차이 37
다.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리더십의 차이 39
2.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 및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44
가.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44
나. 유아의 정서지능과 리더십간의 관계 44
다.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리더십간의 관계 45
3.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설명력 46
가. 도전과 자신감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설명력 47
나. 타인존중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설명력 48
다. 자기행동관리에 대한 정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설명력 50
라. 문제해결력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설명력 51
V. 결론 및 제언 53
1. 논의 및 결론 53
가. 유아의 배경 변인에 따른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리더십 간의 차이 53
나. 유아의 정서지능, 자아존중감, 리더십 간의 상관관계 55
다. 유아의 정서지능, 자아존중감이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력 57
2.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58
참고문헌 59
부록 71
〈부록-1〉 교사용 유아 자아존중감 척도 73
〈부록-2〉 정서지능 체크리스트 75
〈부록-3〉 교사 평정용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 77
〈표II-1〉 유아 정서지능 하위요인 23
〈표II-2〉 유아 자아존중감 하위요인 28
〈표II-3〉 유아 자아존중감 하위요소 28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9
〈표III-2〉 유아 리더십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 구성 30
〈표III-3〉 유아 정서지능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1
〈표III-4〉 유아 자아존중감 측정도구의 하위요인 문항구성 32
〈표III-5〉 연구절차 33
〈표IV 1〉 유아 정서지능의 평균과 표준편차 35
〈표IV-2〉 유아 자아존중감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IV-3〉 유아 리더십의 평균과 표준편차 36
〈표IV-4〉 유아의 성에 따른 정서지능의 집단간 차이 37
〈표IV-5〉 유아의 성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집단간 차이 38
〈표IV-6〉 유아의 성에 따른 리더십의 집단간 차이 38
〈표IV-7〉 유아의 연령에 따른 정서지능의 집단간 차이 40
〈표IV-8〉 유아의 연령에 따른 자아존중감의 집단간 차이 41
〈표IV-9〉 유아의 연령에 따른 리더십의 집단간 차이 43
〈표IV-10〉 유아의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간의 상관관계 44
〈표IV-11〉 유아의 정서지능과 리더십간의 상관관계 45
〈표IV-12〉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리더십간의 상관관계 45
〈표IV-13〉 유아의 리더십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47
〈표IV-14〉 도전과 자신감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48
〈표IV-15〉 타인존중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49
〈표IV-16〉 자기행동관리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50
〈표IV-17〉 문제해결력에 대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단계적 회귀분석결과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