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다원주의 사상은 종교 통합운동을 통해 기독교단체들이 이 운동에 가입을 한 상태이고, 우리나라 기독교 교단들의 다수가 가입했고 이미 부산에서 두 차례의 종교통합을 위한 대규모 집회가 열렸다. 우리가 믿는 신앙고백의 기초인 성경을 통해 하나님은 나 외 다른 신이 없다고 십계명을 통해 선언하셨고, 이방 신들과 우상을 만드는 일과 우상에게 절하는 것을 금하셨다. 그리고 우상 숭배자들과 함께 우상숭배에 사용한 음식을 금하셨다. 우리나라의 몇 개의 교단만 종교통합을 거부하고 반대를 하고 있으나 전 세계의 종교를 통합하려는 세력들은 차별금지법을 통해 종교 다원화를 완성하려고 치밀한 전술 전략을 펼치고 있는 위기 앞에서 필자는 미력하나마 다니엘이 우상숭배와 그 제물로 인하여 자신을 더럽히지 않기 위해 뜻을 정한 다니엘서 1장을 연구하게 된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하나님이 금하신 이방 종교들과 우상숭배에 사용된 제물에 대한 성경 본문과 연관된 성경 전체의 내용을 비교분석하고 신학자들의 견해를 비교 분석함으로 하나님이 이방 종교들이 섬기는 우상과 제물에 대하여 금하셨음을 발견하였다. 다니엘이 자신을 더럽히지 않기 위하여 뜻을 정하여 바빌론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먹지 않겠다고 결심한 이유에 대하여 레위기 11장에 나타난 부정한 음식에 대한 규례를 지키기 위한 결심이라고 보는 견해에 대하여 본문과 성경 전체의 내용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자기 민족은 나라를 잃은 포로의 처지에 있는데, 다니엘 자신은 바빌론 왕의 호사스러운 대접이 정서에 맞지 않을 뿐 아니라, 경건한 유대인의 삶을 위해 절제와 청빈의 길을 선택한 결과라는 견해에 대하여 과연 이 견해가 맞는지를 성경 전체의 내용과 신학자들의 견해들을 비교 분석함으로 살펴보았다. 그리고 바빌론 왕이 제공하는 음식을 받아들이는 것을 다니엘 자신이 하나님만을 왕으로 섬기는 것을 버리고, 바빌론 왕을 자신의 왕으로 받아들였다는 의미로 보는 견해에 대하여 성경 전체의 내용과 신학자들의 견해를 비교 분석했다. 그리고 바빌론 왕은 국가 신을 숭배하는 자가 되기에 왕이 제공하는 진미와 포도주를 우상의 제물로 규정하고, 이를 거절하기로 뜻을 정했다는 견해에 대하여 성경 전체와 신학자들의 견해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이러한 연구 과정을 통해서 필자는 다니엘 1장 주석과 우상 제물에 대한 다니엘의 견해와 성경 전체에 나타난 우상 제물관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네 번째 견해가 본문에서 다니엘이 뜻을 정한 이유였음을 발견했다. 사도행전 15장에서 온 유대와 모든 이방 나라를 향하여 복음을 증거 했던 사도들이 율법 문제로 이방인 기독교인들과 유대교 출신의 기독교인들 간에 문제를 갖고 있을 때 예루살렘에 모여 역사적으로 아주 중요한 총회가 열렸다. 교회들이 반드시 지켜야 할 "우상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하라."라는 이 네 가지의 교리가 만들어지고 예루살렘 총회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편지로 모든 교회에 보냈는데, 예루살렘 총회에서 사도들이 교회들은 우상 제물을 먹는 행위가 우상숭배 행위가 되기에 반드시 금지하라는 결의문을 만들어 모든 교회에 보낸 것이다. 우상 제물을 먹다가 책망 받은 교회는 대표적으로 세 교회이다. 이 세 교회는 바로 고린도 교회와 버가모 교회와 두아디라 교회이다. 그리고 사도들이 결의하여 우상 제물을 금하는 이 명령서대로 예수님은 요한 계시록에서 일곱 교회 중에 우상 제물을 먹은 버가모 교회와 두아디라 교회를 엄히 책망하셨고 회개하고 돌이키기를 요구하셨다. 그러므로 필자는 바빌론의 국가 신을 숭배하는 바빌론 왕이 제공하는 왕의 진미와 포도주는 우상의 제물이기에 거절하기로 뜻을 정했음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