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8
I. 서론 12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8
II. 이론적 배경 19
1. 소진 19
1) 개념의 발달 19
2) 소진과 교사 21
2. 교사 소진 22
1) 교사 소진 개념 22
2) 교사 소진 과정 25
3) 교사 소진 선행연구 27
3. 심신통합치유 30
1) 심신통합치유 개관 30
2) 심신통합치유모델 34
III. 연구방법 40
1. 교사 소진 질적 메타분석 40
1) 질적 메타분석 40
2) 연구 대상 선정 45
3) 분석 과정 51
2. 교사 소진 심신통합치유모델 60
IV. 연구 결과 62
1. 교사 소진 경험의 질적 메타분석 62
1) 조건 : 개인적 특성과 불합리한 근무환경의 결합 66
2) 경험 : 신체적, 심리적, 정서적 증상과 업무상의 태도 80
3) 회복 : 자기 성찰과 자기 돌봄 및 지원시스템을 활용함 90
4) 변화 : 관점, 관계, 대처능력의 변화를 통한 성숙 101
2. 교사 소진 심신통합치유모델 112
1) 교사 소진의 통합적 접근 112
2) 교사 소진 심신통합치유모델 118
V. 논의 133
1. 교사 소진 경험의 질적 메타분석에 관한 논의 133
2. 교사 소진 심신통합치유모델에 관한 논의 138
VI. 요약 및 결론 142
1. 요약 143
2. 결론 및 제언 145
참고 문헌 148
Abstract 162
〈표 III-1〉 질적 메타분석 유형 42
〈표 III-2〉 연구 실행 절차 45
〈표 III-3〉 CASP를 활용한 분석대상 연구물의 질적 평가 결과 49
〈표 III-4〉 이혜은과 정태욱(2020)의 질적 평가 기준을 활용한 결과 50
〈표 III-5〉 분석 대상 연구물의 기본 정보 51
〈표 III-6〉 개별 연구물간 분석틀 56
〈표 IV-1〉 교사 소진 경험에 관하여 도출된 주제 63
〈표 IV-2〉 교사 소진 경험의 통합적 분류 114
〈표 IV-3〉 교사 소진 치유요법 127
[그림 1] 모든 상한, 모든 수준, 모든 계통 홀라키적 통합 모델 33
[그림 2] 통합생활수련(ILP) 매트릭스 35
[그림 3] 조효남의 AQAL 온건강/통합치유 패러다임 36
[그림 4] 유위·무위 통합심신치유 모듈 39
[그림 5] 포함과 배제 기준 적용 연구물 선정 과정 47
[그림 6] 교사의 소진 경험 및 과정 66
[그림 7] 교사 소진 조건 및 증상 116
[그림 8] 교사 소진의 회복을 위한 대처 경험 117
[그림 9] 교사 소진 AQAL 통합치유모델 119
[그림 10] 온수준치유의 홀론·홀라키 원리 120
[그림 11] 통합심신치유의 BPSC 사분면 통합모델 122
[그림 12] 온계통 소진 치유 모델 123
[그림 13] 교사 소진 심신통합치유모델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