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연구가설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부정정서 13
1) 부정정서의 개념 13
2) 우울 14
3) 불안 16
4) 여성의 우울과 불안 18
2. 스트레스 18
1) 스트레스의 정의 18
2) 스트레스의 원인 19
3) 스트레스의 신체적·정서적 증후 22
4) 스트레스의 생리적 과정 24
5) 여성과 스트레스 25
6) 뇌교육과 스트레스 26
7) 스트레스와 대처 29
3. 뇌교육과 자기조절능력 30
1) 뇌교육 30
2) 자기조절능력 32
3) 뇌교육 자기조절능력의 이론/원리 35
4) 뇌를 활용하는 자기조절능력 평가지수: 두뇌활용능력(BQ)과 뇌운영지수(BOQ) 42
III. 연구방법 46
1. 연구대상 46
2. 측정도구 48
1) 우울·불안·스트레스 척도(Depression·Anxiety·Stress 21 Scale) 48
2) 뇌운영지수(BOQ: Brain Operation Quotient) 48
3. 분석방법 49
IV. 연구결과 50
1. 기술통계량 50
2. 여성의 우울, 불안, 스트레스와 뇌운영지수와의 관계 51
3. 여성의 우울, 불안,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뇌운영지수의 차이 53
1) 우울 수준에 따른 차이 53
2) 불안 수준에 따른 차이 54
3)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차이 56
4. 뇌운영지수가 우울, 불안,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8
1) 뇌운영지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58
2) 뇌운영지수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 58
3) 뇌운영지수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9
V. 논의 및 제언 60
1. 논의 60
2. 제언 63
참고문헌 65
부록 설문지 81
ABSTRACT 87
〈표 1〉 스트레스의 요인 20
〈표 2〉 스트레스 반응 및 증상 관련 뇌교육 선행 연구 27
〈표 3〉 두뇌활용능력 척도의 구성요소 및 하위요인 분석 44
〈표 4〉 본 연구에 활용된 뇌운영지수척도의 구성요소 및 하위요인 45
〈표 5〉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6〉 우울·불안·스트레스 척도의 구성 및 신뢰도 48
〈표 7〉 뇌운영지수 척도 구성 및 신뢰도 49
〈표 8〉 변인의 기술통계량 50
〈표 9〉 변인 간 상관관계 52
〈표 10〉 우울 수준에 따른 뇌운영지수의 평균차이 53
〈표 11〉 불안 수준에 따른 뇌운영지수의 평균차이 55
〈표 12〉 스트레스 수준에 따른 뇌운영지수의 평균차이 57
〈표 13〉 뇌운영지수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58
〈표 14〉 뇌운영지수가 불안에 미치는 영향 59
〈표 15〉 뇌운영지수가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