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목적은 중학생의 학교생활에서 학급응집력과 학교폭력태도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과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 학생과 전문가에게 요구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해 전문가 5명을 대상으로 전문가 평가실시와 예비 프로그램 실행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 효과성을 검정하기 위해 실험집단은 C시 B 중학교 1학년 실험집단 26명, 통제집단 26명을 선정하였다. 허용적태도, 가·피해자 태도, 학교폭력 대처 태도 등 학교폭력태도와 환경분위기, 구성원 사기, 상호신뢰, 일체감 및 의사소통 등 학급응집력에 대한 사전, 사후, 추후 검사실시를 통하여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 방법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양적 분석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학생들의 소감문과 관찰일지 및 면담자료에 대한 질적 분석도 병행하였다.
본 연구는 프로그램 개발 과정과 효과성 검증으로 나눌 수 있다.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결과, 1개의 목적과 3개의 목표를 중심으로 교수학급과 수업모형을 제시하였다. 또한,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6개 원리와 12개의 전략을 개발하였으며, 세부 프로그램으로 오리엔테이션 1회기, 공감 2회기, 용서 2회기, 회복 2회기, 성장 2회기와, 통합 1회기 등 총 10회기로 개발하였고 사전 실시를 통해 보완하고 수정하였다.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교폭력태도 검사의 시기와 집단 구분에 따른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허용적태도, 가해자 및 피해자태도, 학교폭력 대처태도 등 학교폭력태도 전체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학급응집력 검사에서 시기와 집단 구분에 따른 반복측정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하위 요인인 환경 분위기, 구성원 사기, 상호신뢰, 일체감 및 의사소통 등 학급응집력 전체에서 집단 간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이 학급응집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또한, 관찰일지와 소감문과 면담을 통하여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학생들의 학교폭력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고 학급응집력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 대상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태도 변화와 학급응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학교폭력 예방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론으로서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대한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신체적 측면, 인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을 통합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할 수 있다. 둘째,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공감·용서·회복·성장의 과정을 거쳐서 실시하는 과정 중심 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 인성교육 등 교육과정과 연계된 프로그램으로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향후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연구 대상자를 선정할 경우 중학생 외에도 초등학생이나 고등학생 등 표집 범위를 확대하여 다양한 집단에 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둘째, 프로그램 효과 측정을 위해 학교폭력태도와 학급응집력 외에도 자아존중감, 사회적 친밀도, 대인간 문제해결력, 갈등해결력 등 학교폭력 관련 다양한 변인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중학교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을 진행하였지만, 교사, 학부모, 학생, 지역사회 등 교육공동체가 협력하여 학교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통해서 중학교 학생의 학교폭력 태도와 학급응집력을 향상함으로써 가정에서의 생활과 학교생활의 만족도 향상과 함께 행복한 삶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