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 문제 14
3.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학교폭력 태도와 학급응집력 17
가. 학교폭력 태도 개념과 특징 17
나. 학급응집력 개념과 요인 19
다. 학교폭력태도와 학급응집력의 관계 23
2. 학교폭력 예방 25
가. 학교폭력 개념과 특징 25
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선행연구 분석 30
3. 뇌교육과 학교폭력 예방 50
가. 뇌교육 개념과 특징 50
나. 학교폭력 예방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분석 52
다. 학교폭력에 대한 뇌과학적 이해 55
라. 뇌교육과 학교폭력 예방의 관계 59
III. 연구방법 64
1. 프로그램 개발 65
가. 연구대상 65
나. 연구절차 68
다. 자료수집 및 분석 69
2. 프로그램 효과 검증 71
가. 연구대상 71
나. 연구 설계 72
다. 연구 절차 및 기간 72
라. 검사도구 72
마. 자료수집 및 분석 74
IV. 연구결과 75
1.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개발 75
가. 분석 (Analysis) 75
나. 설계 (Design) 85
다. 계발(Development) 106
라. 실행 114
마. 평가(Evaluation) 115
2.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 115
가. 양적 분석 결과 115
나. 질적 분석 결과 124
다. 프로그램의 만족도 분석 결과 133
V. 논의 및 결론 135
1. 논의 135
가.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개발에 관한 논의 135
나.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에 관한 논의 138
2. 결론 및 제언 140
참고문헌 142
부록 159
〈부록1〉 학생 대상 요구분석 조사지 160
〈부록2〉 연구 설명문 및 동의서 163
〈부록3〉 프로그램 참여 동의서 165
〈부록4〉 사전·후 설문지 166
〈부록5〉 차시별 활동 목표에 따른 활동 내용 169
〈부록6〉 프로그램 전반 타당도 172
〈부록7〉 프로그램 전문가 타당도 175
〈부록8〉 학교폭력태도 검사 177
〈부록9〉 학급응집력 검사 178
〈부록10〉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179
〈부록11〉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및 소감문 설문지 180
〈부록12〉 뇌교육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요약 181
〈부록13〉 뇌교육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최종 183
〈부록14〉 교수학습지도안 185
〈부록15〉 활동지 194
ABSTRACT 202
〈표 II-1〉 학급응집력 향상 관련 선행연구 분석 21
〈표 II-2〉 학교폭력태도와 학급응집력 영역별 개념 및 조작적 정의 24
〈표 II-3〉 학교폭력실태조사 피해 유형별 비중 28
〈표 II-4〉 국외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31
〈표 II-5〉 국내 기관 개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분석 33
〈표 II-6〉 국내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공통점·특이점 34
〈표 II-7〉 국내 연구자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연구 분석 37
〈표 II-8〉 공감·용서·회복·성장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39
〈표 II-9〉 공감에 관련된 학교폭력 선행연구 분석 41
〈표 II-10〉 용서와 관련된 학교폭력 선행연구 분석 43
〈표 II-11〉 회복과 관련된 학교폭력 선행연구 분석 46
〈표 II-12〉 성장과 관련된 학교폭력 선행연구 분석 48
〈표 II-13〉 뇌교육 5단계 51
〈표 II-14〉 학교폭력 관련 뇌교육 프로그램 분석 53
〈표 II-15〉 청소년기 뇌신경전달물질과 뇌 발달 특징 58
〈표 II-16〉 일반적 학교폭력 예방과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비교 63
〈표 III-1〉 설문지 내용 구성 66
〈표 III-2〉 프로그램 내용 타당도 자료 수집 66
〈표 III-3〉 프로그램 타당도 검증 전문가 인적 사항 67
〈표 III-4〉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타당도 평가 내용 67
〈표 III-5〉 예비 프로그램 참여 전문가 인적사항 68
〈표 III-6〉 델파이분석 참여 전문가 수와 내용타당도 최소값 비율 70
〈표 III-7〉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성 검증 대상 71
〈표 III-8〉 연구설계 내용 72
〈표 III-9〉 학교폭력태도 검사도구 73
〈표 III-10〉 학급응집력 검사도구 73
〈표 IV-1〉 학교폭력 예방 관련 교육환경 문항 76
〈표 IV-2〉 학교폭력 원인 질문 77
〈표 IV-3〉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폭력 예방교육 질문 78
〈표 IV-4〉 학교 수업시간 배운 경험과 내용의 도움 여부 79
〈표 IV-5〉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목표 및 목적 초안 86
〈표 IV-6〉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86
〈표 IV-7〉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87
〈표 IV-8〉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최종목적 및 목표 87
〈표 IV-9〉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영역별 목표 88
〈표 IV-10〉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교육의 원리 및 특징 91
〈표 IV-11〉 프로그램 원리, 전략 및 방법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95
〈표 IV-12〉 프로그램의 전략과 원리, 방법에 대한 전문가 의견 및 검토반영 96
〈표 IV-13〉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의 최종원리 및 전략·방법 96
〈표 IV-14〉 프로그램 운영 목적 및 목표 초안 100
〈표 IV-15〉 프로그램운영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전문가 평가 결과 101
〈표 IV-16〉 운영모형의 전문가 검토의견 및 수정·보완 사항 101
〈표 IV-17〉 운영모형 프로그램 최종 목적 및 목표 102
〈표 IV-18〉 학교폭력예방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103
〈표 IV-19〉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초안) 107
〈표 IV-20〉 교수학습과정안(예시) 109
〈표 IV-21〉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전문가 평정 결과 110
〈표 IV-22〉 프로그램 내용에 관한 수정·보완 사항 111
〈표 IV-23〉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최종 프로그램 (운영시간 각 90분) 112
〈표 IV-24〉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폭력태도 척도 사전검사 동질성 검증 115
〈표 IV-25〉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급응집력 척도 사전검사 동질성 검증 116
〈표 IV-26〉 학교폭력태도 사전·사후·추후검사의 평균과 표준편차 116
〈표 IV-27〉 학교폭력태도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19
〈표 IV-28〉 집단별 검사 시기에 따른 학급응집력 점수의 평균, 표준편차 120
〈표 IV-29〉 학급응집력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결과 123
〈표 IV-30〉 정서 영역 세부 활동 결과 분석 125
〈표 IV-31〉 공감 영역 활동의 질적 분석 127
〈표 IV-32〉 용서 영역 활동의 질적 분석 128
〈표 IV-33〉 회복 영역 활동의 질적 분석 130
〈표 IV-34〉 성장 영역 활동의 질적 분석 131
〈표 IV-35〉 프로그램 회기별 만족도 평가 결과 133
〈표 IV-36〉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평가 결과 134
[그림 II-1] 청소년 뇌 발달특징 56
[그림 III-1] 프로그램 개발 모형 64
[그림 IV-1] 프로그램 과제 분석 84
[그림 IV-2]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의 원리 91
[그림 IV-3]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구성 체계 99
[그림 IV-4]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 운영모형 초안 100
[그림 IV-5] 학교폭력예방을 활용한 학교폭력태도와 학급응집력향상프로그램 최종 운영 모형 102
[그림 IV-6] 뇌교육 기반 학교폭력예방을 통한 프로그램 수업모형 105
[그림 IV-7] 집단에 따른 검사 시기와 학교폭력태도 전체 점수 변화 117
[그림 IV-8] 학교폭력태도 하위요인 허용적 태도 변화 117
[그림 IV-9] 학교폭력태도 하위요인 가해자 및 피해자태도 변화 118
[그림 IV-10] 학교폭력태도 하위요인 학교폭력 대처 태도 변화 118
[그림 IV-11] 검사 시기와 집단에 따른 학급응집력 전체 점수 변화 120
[그림 IV-12] 학급응집력 하위요인 환경 분위기 변화 121
[그림 IV-13] 학급응집력 하위요인 상호신뢰 변화 121
[그림 IV-14] 학급응집력 하위요인 구성원 사기 변화 122
[그림 IV-15] 학급응집력 하위요인 일체감 변화 122
[그림 IV-16] 학급응집력 하위요인 의사소통 변화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