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놀이에 대한 어머니들의 신념을 군집유형으로 분류하여 군집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과 창의적 가정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놀이신념에 따라 군집유형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놀이신념 군집유형에 따라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놀이신념 군집유형에 따라 창의적 가정환경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연구의 대상은 만 3, 4, 5세 자녀를 둔 어머니 297명으로 임의표집과 눈덩이 표집을 동시에 진행하였다.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측정하기 위해 Fogel(2003)이 개발하고 이현지(2016)가 번안·수정한 '부모 놀이신념척도(Parent Play Beliefs Scale: PPBS)'를 사용하였다.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정수지와 최나야(2020)가 개발·타당화한 '부모-유아 어휘 상호작용 척도(Parent-child Lexical Interaction Scale for Preschoolers: PLIS-P)'를 연구자가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창의적 가정환경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Amabile(1989)의 창의적 가정환경 체크리스트를 참고하여 오미형과 최보가(2006)가 개발하고 이송희(2019)가 수정한 '창의적 가정환경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계층적 군집분석을 통해 군집 수를 정한 뒤 비계층적(K-means)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군집유형화 하였으며 군집 유형에 따른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과 창의적 가정환경의 특성에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일원변량분산분석과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학습중심 집단',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 '혼란적 집단', '놀이중심 집단' 4개로 군집유형화 하였다. 구체적으로 군집 1은 학습중심은 높으나 놀이지지와 놀이선호가 낮게 나타나 '학습중심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군집 2는 학습중심과 놀이선호가 높고, 놀이지지가 중간수준으로 놀이를 학습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여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군집 3은 놀이지지는 중간수준이고 학습중심과 놀이선호는 낮은 수준으로 놀이에 대한 모순적 태도를 보여 '혼란적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군집 4는 놀이선호와 놀이지지가 높고, 학습중심이 가장 낮아 '놀이중심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놀이신념 군집유형인 학습중심 집단,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 혼란적 집단, 놀이중심 집단은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의 하위 변인인 상위어휘지도, 관습적 지도, 비계설정, 어휘자극, 어휘정교화, 놀이활동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적으로 어휘정교화, 놀이활동은 놀이중심 집단이 학습중심 집단보다 높았다. 다음으로 상위어휘지도, 어휘자극은 놀이중심 집단과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이 학습중심 집단보다 높았다. 그리고 비계설정은 놀이중심 집단, 혼란적 집단, 학습중심 집단의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습적 지도는 학습중심 집단이 놀이중심 집단과 혼란적 집단보다 높았다.
셋째, 어머니의 놀이신념 군집유형인 학습중심 집단,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 혼란적 집단, 놀이중심 집단은 창의적 가정환경 하위 변인인 아동존중, 풍부한 학습환경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가족의 압력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세부적으로 아동존중은 놀이중심 집단이 가장 높고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과 혼란적 집단이 중간수준이며 학습중심 집단이 가장 낮았다. 풍부한 학습환경은 놀이중심 집단과 놀이의 학습도구화 집단이 혼란적 집단과 학습중심집단 보다 높았다.
이상과 같이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군집으로 유형화하여 이전까지 수행되었던 어머니 놀이신념의 놀이중심 대 학습중심의 이론적 구도에서 벗어나 복합적 특성을 가진 어머니의 놀이신념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논리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또한 어머니의 놀이신념 군집에 따라 어머니-유아 어휘 상호작용의 유형과 창의적 가정환경 마련에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를 근거로 부모들의 특성을 고려한 어휘 상호작용 지도 방법과 창의적 가정환경 마련의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