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8
3. 주요 용어의 정의 20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23
1. 연구의 범위 23
2. 연구의 방법 24
제2장 이론적 배경 26
제1절 면세점의 현황 26
1. 면세점 고객구조와 매출 현황 26
2. 판매사원의 특성과 중요성 31
제2절 면세점의 힘 36
제3절 면세점에 대한 관계몰입 42
제4절 이직의도 46
1. 이직의도의 정의 및 유형 46
2. 관계몰입과 이직의도 51
제5절 조직지원인식 54
제3장 연구모형 및 분석 방법 58
제1절 연구모형 58
1. 연구모형 58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9
1. 힘과 관계몰입과의 관계 59
2. 관계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62
3. 조직지원인식의 조절 효과 63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5
1. 면세점의 힘 65
2. 면세점에 대한 관계몰입 66
3. 이직의도 66
4. 조직지원인식 67
제4절 조사설계 67
1. 설문지 구성 및 자료수집 67
2. 연구방법 69
제4장 실증 분석 및 가설검증 70
제1절 표본의 일반적 특성 70
제2절 가설검증을 위한 예비분석 72
1. 측정모형의 적합도 검증 72
2.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72
3. 상관관계 분석 76
제3절 가설검증 결과 77
1. 힘과 관계몰입과의 관계 77
2. 관계몰입과 이직의도와의 관계 79
3. 조직지원인식의 조절 효과 80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6
제1절 연구의 요약 8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7
참고문헌 100
부록 124
Abstract 130
〈표 1〉 주요 용어의 정의 22
〈표 2〉 연도별 종류별 면세점 운영 현황 28
〈표 3〉 2018년 판매사원 현황 33
〈표 4〉 변수의 측정항목 68
〈표 5〉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71
〈표 6〉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74
〈표 7〉 확인적 요인분석, 구성개념의 C.R.과 AVE 75
〈표 8〉 상관계수 및 평균분산추출 제곱근 값 77
〈표 9〉 강압성, 비강압성과 관계몰입에 대한 위계적 회귀분석 78
〈표 10〉 관계몰입과 이직의도에 대한 회귀분석 79
〈표 11〉 강압성, 비강압성과 관계몰입에서 조직지원인식 조절 효과 82
〈표 12〉 가설검증 결과 85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25
〈그림 2〉 2017년~2020년 국내면세점 매출 추이 29
〈그림 3〉 코로나 19 전·후 고객구조별 매출 30
〈그림 4〉 판매사원의 면세점-브랜드와의 관계 34
〈그림 5〉 연구모형 58
〈그림 6〉 강압성과 관계몰입에서 조직지원인식 조절 효과 83
〈그림 7〉 강압성과 관계몰입에서 조직지원인식 조절 효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