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도료는 자동차의 미관은 물론이고 차량을 외부환경요소로부터 보호를 한다. 자동차 도료는 크게 두가지로 분류 할 수 있는데 신차제작에 사용하는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도료와 외부환경으로부터 도막이 손상되었을 때 자동차를 수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자동차 보수용 도료로 나눌 수 있다. 자동차 보수용 도료는 신차도료와 동일하거나 그에 준하는 외관과 내구성이 요구되지만 두 도료의 내구성 차이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두 도료를 CR강판 150mm X 70mm X 0.8T 크기의 물성시편에 도장하여 KS규격 시험에 따라 내후성, 내수성, 내치핑성, 내염수성, 내습성 시험을 하여 물성비교를 하였다.
실험결과 내수성, 내염수성 부착시험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나 내후성, 내습성, 내치핑성 부착시험결과에서 자동차 보수용 도료에 비하여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도료의 내구성이 5~10%가량 우수 하였으며 내후성 측색결과 L값과 B값의 차이가 두 도료가 반대 방향으로 변하는 결과를 나타내어 옥외폭로 시 두 도료의 이색현상이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두 도료 모두 KS시험규격과 비교하였을 때 양호한 결과를 나타내었지만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OEM)도료와 자동차 보수용 도료의 내구성을 동등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특히, 옥외폭로 시 L값과 B값의 차이에 따른 이색현상은 자동차 도료의 기술개발에 따른 차후 개선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