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Nomenclature
목차
1. 서론 15
1.1. 연구 배경 15
1.2. 자동차 배출가스 연소 과정 17
1.3. 선행 연구 18
1.3.1. 가솔린 직접 분사 엔진의 배기가스 저감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18
1.3.2. 점화 시기가 LPG 엔진의 배기 특성에 미치는 영향 20
1.3.3. Power Tr 출력에 따른 점화전압 변화에 관한 연구 21
1.4. 연구의 목적 22
2. 이론적 고찰 25
2.1. LPG의 개요 및 배기가스 특성 25
2.1.1. LPG의 개요 25
2.1.2. 질소산화물 (Nitrogen Oxides : NOX)[이미지참조] 27
2.1.3. 일산화탄소(Carbon Monoxide : CO) 29
2.1.4. 탄화수소(Hydro Carbon : HC) 31
2.2. LPI 엔진의 점화장치 33
2.2.1. LPI 엔진의 개발 배경 33
2.2.2. LPG 엔진 구조 35
2.2.3. LPI 엔진 구조 36
2.2.4. LPI 엔진 점화플러그 37
2.2.5. LPI 엔진 점화코일 41
3. 측정 장비 및 실험방법 42
3.1. 실험 엔진 제원 42
3.2. 점화 2차 파형 측정 장비 제원 44
3.2.1. 측정 장비 제원 44
3.2.2. 점화 2차 파형 분석법 46
3.3. 배출가스 측정 장비 제원 48
3.4. 실험방법 50
4. 실험 결과 및 고찰 51
4.1.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 변화에 따른 점화 2차 파형 특성 51
4.1.1.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0.30mm일 때 파형 51
4.1.2.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0.80mm일 때 파형 52
4.1.3.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1.30mm일 때 파형 54
4.1.4.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1.80mm일 때 파형 55
4.2.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 변화에 따른 배출가스 특성 59
4.2.1.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0.30mm일 때 배기가스 특성 59
4.2.2.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0.80mm일 때 배기가스 특성 60
4.2.3.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1.30mm일 때 배기가스 특성 61
4.2.4. LPI 엔진 점화플러그 간극이 1.80mm일 때 배기가스 특성 62
5. 결론 및 토의 65
6. 참고문헌 68
7. Abstract 70
Table. 2.1. Comparison LPG & Gasoline 27
Table. 2.2. Characteristic of Carbon Monoxide 30
Table. 2.3. LPG and LPI Engine Comparison 34
Table. 3.1. Experimental Engine ① Specification NF Sonata 42
Table. 3.2. Experimental Engine ② Specification Grandeur XG 43
Table. 3.3. HI-DS Workstation Specification 44
Table. 3.4. Hi - Scan Pro Specification 45
Table. 3.5. Ignition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the Conditions 47
Table. 3.6. Exhaust Gas Analyzer Specification 48
Fig. 1.1. Air Pollutant Emissions 15
Fig. 1.2. Exhaust Gas Generation by fault type 19
Fig. 1.3. Spark timing degree, BTDC 20
Fig. 1.4. Strongly off winning (V) 21
Fig. 1.5. Spark plug faces ① 23
Fig. 1.6. Spark plug faces ② 24
Fig. 2.1. Chemical structure of propane (프로판, C3H8)[이미지참조] 25
Fig. 2.2. Chemical structure of butane (부탄, C4H10)[이미지참조] 26
Fig. 2.3. LPG Engine fuel flow chart 33
Fig. 2.4. LPI Engine fuel flow chart 34
Fig. 2.5. Cylinder and Fuel Pump 36
Fig. 2.6. Spark Plug structure 38
Fig. 2.7. Platinum Spark Plug 39
Fig. 2.8. Spark Plug Heat 40
Fig. 3.1. Experimental Engine ① NF Sonata 42
Fig. 3.2. Experimental Engine ② Grandeur XG 43
Fig. 3.3. HI-DS Workstation 44
Fig. 3.4. Hi - Scan Pro 45
Fig. 3.5. Secondary waveform of Ignition 46
Fig. 3.6. Secondary waveform of Ignition Prove 47
Fig. 3.7. Exhaust Gas Analyzer 48
Fig. 3.8. Exhaust Gas Acceptance Criteria 49
Fig. 3.9. Experimental Scene in the Lab 50
Fig. 4.1.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0.30mm Engine ① 51
Fig. 4.2.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0.30mm Engine ② 52
Fig. 4.3.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0.80mm Engine ① 52
Fig. 4.4.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0.80mm Engine ② 53
Fig. 4.5.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1.30mm Engine ① 54
Fig. 4.6.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1.30mm Engine ② 54
Fig. 4.7.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1.80mm Engine ① 55
Fig. 4.8.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1.80mm Engine ② 56
Fig. 4.9.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Change, Engine ① 57
Fig. 4.10. Waveform when the Spark Plug Gap Change, Engine ② 58
Fig. 4.11. Exhaust Gas Characteristics when the... 59
Fig. 4.12. Exhaust Gas Characteristics when the... 60
Fig. 4.13. Exhaust Gas Characteristics when the... 61
Fig. 4.15. Exhaust Gas Characteristics when the... 62
Fig. 5.1. Exhaust Ga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PI Engine Spark... 63
Fig. 5.2. Exhaust Gas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LPI Engine Spark...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