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 8
제2절 연구목적 및 방법 11
제2장 군 문화예술활동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군 조직 특수성과 Z세대의 등장 15
1.1. 군 조직의 특수성과 구성 현황 15
1.2. Z세대 군 장병의 등장과 의미 18
1.3. Z세대 군 장병의 특성과 군 조직문화 변화의 필요성 20
1.4. 국방개혁 2.0과 병영문화 개선 24
제2절 군 문화정책과 군 창작뮤지컬 28
2.1. 군 문화정책의 역사 28
2.2. 군 문화예술 프로그램 유형 및 효과 31
2.3. 군 제작 창작뮤지컬 공연 배경 및 특징 37
2.4. 군 제작 창작뮤지컬 공연 현황 및 구조 40
2.5. 군 창작 뮤지컬의 의의 49
제3절 문화예술활동의 소비가치와 행동요인 52
3.1. 소비가치의 개념과 의미 52
3.2. 소비가치 차원과 측정 54
3.3. 문화예술활동 관객의 가치와 관람행동 64
제3장 연구조사 기획 및 설계 68
제1절 연구문제 68
제2절 주요 변인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0
2.1. 소비가치의 측정 70
2.2. 행동의도의 측정 77
2.3. 인구통계학적 요인의 측정 79
제3절 연구모형 설정 81
제4절 연구조사방법 84
4.1. 조사분석과정 84
4.2. 조사분석대상 84
4.3. 조사분석방법 86
제4장 군 창작뮤지컬 소비가치 및 행동요인 93
제1절 기술적 통계분석 93
1.1. 인구통계학적 분석 93
1.2. Z세대 군 장병의 미디어 이용 및 군 문화예술활동 참여 현황 94
제2절 Z세대 장병의 군 창작 뮤지컬 소비가치요인 및 행동의도 요인 97
2.1. 소비가치요인 및 행동의도 요인 분석결과 97
2.2. 소비가치요인 및 행동의도 요인에 대한 기술통계 100
제3절 변인 간 상관관계 및 영향요인 101
제4절 Z세대 장병들의 군 창작 뮤지컬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2
제5절 정책적 함의 107
제5장 결론 110
참고문헌 113
국문초록 126
Abstract 129
부록 132
부록 1. 사전 설문지 132
부록 2. 본 설문지 140
〈표 1〉 장병 종합예술제 지원 현황 32
〈표 2〉 문화예술단체 초청공연 지원 현황 33
〈표 3〉 GOP 및 해강안 소초 찾아가는 문화공연 지원 현황 34
〈표 4〉 병영문화예술체험교육 지원 현황 35
〈표 5〉 뮤지컬 제작 사업 현황 35
〈표 6〉 육군 창작 뮤지컬 공연 현황 41
〈표 7〉 셰스 외(Sheth et al., 1991)의 소비가치 분류 56
〈표 8〉 셰스 외(Sheth et al., 1999)의 소비가치 분류 57
〈표 9〉 Z세대 군 장병 문화예술활동 소비가치 유형분류 63
〈표 10〉 변인 측정 문항 79
〈표 11〉 사전 설문조사방법 89
〈표 12〉 본 설문조사방법 90
〈표 13〉 본 설문조사항목 91
〈표 14〉 인구통계학적 특성 (N=606) 94
〈표 15〉 Z세대 군 장병의 일반적 미디어 기기 이용 현황 95
〈표 16〉 Z세대 군 장병의 군 문화예술활동 관련 현황 96
〈표 17〉 요인분석 결과 98
〈표 18〉 요인에 대한 평균(표준편차) 및 신뢰도 100
〈표 19〉 Z세대 장병들의 소비가치요인과 행동의도 간의 상관관계분석(N=606) 102
〈표 20〉 Z세대 장병들의 소비가치요인과 행동의도 간의 회귀분석 결과 105
〈그림 1〉 공연예술소비자 소비가치요인 분석 모형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