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Ⅰ. 서론 1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질문 15
3. 용어의 정의 15
가. 장애인 15
나.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15
다. 강사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평생교육 17
가.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17
나. 평생교육 관련법 18
다. 평생교육 및 강사 현황 20
2. 장애인 평생교육 22
가. 장애인 평생교육과 프로그램 22
나.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법 27
다. 장애인 평생교육 및 강사 현황 29
3. 장애인 평생교육과 평생교육 강사 31
가.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연구 31
나. 평생교육 강사의 역할에 대한 선행연구 33
다. 평생교육 강사의 역량에 대한 선행연구 36
라.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인력에 대한 선행연구 41
Ⅲ. 연구방법 44
1. 연구대상 44
가. 연구대상의 일반사항 45
나. 연구대상의 강의 경력 46
다. 장애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47
2. 연구도구 48
가. 배경변인 49
나. 실태조사 49
다. 인식연구 49
라. 개선사항 50
마. 연구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50
3. 분석방법 52
Ⅳ. 연구결과 53
1. 장애인 평생교육 수업운영 실태 53
가. 수업운영 준비시간 53
나. 수업운영 준비활동(중복응답) 54
다. 수업운영 중 갈등 경험 54
라. 장애인 수업운영 경력에 따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56
2. 장애인 평생교육 수업운영 인식 57
가. 장애인 수업운영에 대한 부담감 57
나. 수업운영 참여 지속 수준에 미치는 영향 58
다. 교육특성 이해 요인 인식 차이 60
라. 학습자 이해 요인 인식 차이 61
마. 교육환경 요인 인식 차이 62
3.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업운영 지원 개선사항 63
가. 원활한 수업운영을 위한 지원 사항(중복응답) 63
나. 보조강사 배치 전·후 학습인원 인식 차이 64
다. 직무교육 시 필요 과정 64
라. 강사료 차등 지급 여부 65
마.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강사 자격제도 참여 66
Ⅴ.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68
2. 결론 71
부록 74
참고문헌 79
초록 85
〈표 Ⅱ-1〉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비교 26
〈표 Ⅱ-2〉 2019년 장애인 평생교육 운영 기관 및 강사 수 30
〈표 Ⅱ-3〉 학교 교사와 평생교육 강사의 활동 비교 35
〈표 Ⅱ-4〉 강의준비 역량 및 수준 37
〈표 Ⅱ-5〉 학습자 배려 역량 및 수준 37
〈표 Ⅱ-6〉 강의명료성 역량 및 수준 38
〈표 Ⅱ-7〉 강의열의·역동성 역량 및 수준 38
〈표 Ⅱ-8〉 상호작용 역량 및 수준 39
〈표 Ⅱ-9〉 학습목표도달추구 역량 및 수준 40
〈표 Ⅱ-10〉 선행연구에 따른 평생교육 강사의 교수역량 정의 41
〈표 Ⅲ-1〉 응답 강사의 성별 및 연령 분포 45
〈표 Ⅲ-2〉 응답 강사의 최종학력 45
〈표 Ⅲ-3〉 응답 강사의 총 강의 경력과 장애인 수업운영 경력 46
〈표 Ⅲ-4〉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47
〈표 Ⅲ-5〉 설문 문항 구성 48
〈표 Ⅲ-6〉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업운영 인식 요인 분석결과 51
〈표 Ⅲ-7〉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결과 52
〈표 Ⅳ-1〉 장애인 수업운영 경력에 따른 수업운영 준비시간 53
〈표 Ⅳ-2〉 장애인 수업운영 준비활동 54
〈표 Ⅳ-3〉 장애인 수업운영 경력에 따른 수업운영 중 갈등 경험 유무 55
〈표 Ⅳ-4〉 수업운영 중 갈등 상대 55
〈표 Ⅳ-5〉 수업운영 중 갈등 원인 56
〈표 Ⅳ-6〉 장애인 수업운영 경력에 따른 장애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57
〈표 Ⅳ-7〉 장애인 수업운영 부담감에 따른 참여 지속 의향 58
〈표 Ⅳ-8〉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업운영 인식에 따른 참여 지속 의향 분석 60
〈표 Ⅳ-9〉 교육특성 이해 요인에 따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61
〈표 Ⅳ-10〉 학습자 이해 요인에 따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61
〈표 Ⅳ-11〉 교육환경 요인에 따른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 62
〈표 Ⅳ-12〉 수업운영 지원을 위한 개선사항 63
〈표 Ⅳ-13〉 보조강사 배치 전·후 최대 학습인원 64
〈표 Ⅳ-14〉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에 따른 희망 직무교육 65
〈표 Ⅳ-15〉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에 따른 강사료 차등 지급 여부 65
〈표 Ⅳ-16〉 수업운영 참여 지속 의향에 따른 전문 강사 자격제도 참여 여부 66
〈표 Ⅳ-17〉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강사에 대한 추가 보상 여부 67
〈표 Ⅳ-18〉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 강사에 대한 추가 보상 내용 67
〈그림 Ⅱ-1〉 2019년 한국 성인의 평생교육 참여율 21
〈그림 Ⅱ-2〉 연도별 평생교육 기관의 강사 수 21
〈그림 Ⅱ-3〉 2019년 등록 장애인 수 23
〈그림 Ⅱ-4〉 2019년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과 학습자 수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