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로 촉발된 온라인 수업은 기존에 실시하던 온라인 수업과 제도적 측면에서 큰 차이가 있었다. 기존의 온라인 수업이 특정한 사유로 인한 수업 결손을 방지하고 학생들의 학습권과 과목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보완책으로 진행된 것이었다면 2020년에 실시된 온라인 수업은 정규수업의 지위를 인정받아 모든 학생,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한 의무사항이었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전국의 각급 학교에서 실시된 온라인 수업 중 중학교에서 실시된 온라인 사회과목으로 대상을 특정하여 그 실태를 파악하고 만족도를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해 A, B지역 소재 중학교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 및 백분비 분석을 통해 참여실태 및 개선 요구사항을 파악하였고,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성별, 지역별, 온라인 수업 경험 유무, 사회과 수업에 대한 평소 인식 중 흥미도와 난이도, 선호하는 수업 유형별로 만족도 차이 검증을 위해 t-test와 분산분석, 카이제곱 검증을 실시하였다. 온라인 사회과 수업 만족도의 요인을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 전반적 만족도의 네 가지로 설정하고 각 요인들 간의 관계 검증을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나타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학생들이 온라인 사회과 수업 시 데스크 탑의 사용비중이 가장 높았고, 학습매체는 대부분(83.5%) 기존의 기기를 이용한 것으로 응답하였다. 수강 장소의 접속 상태는 70%의 학생이 원활한 편이라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이 경험한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유형은 콘텐츠 활용 중심수업, 과제수행 중심수업, 실시간 쌍방향 중심수업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접한 실시간 쌍방향 수업 도구를 묻는 질문에는 99%의 학생이 줌(ZOOM)이라고 응답하였고, 콘텐츠 활용 중심수업의 주된 학습콘텐츠는 교사자체제작 콘텐츠가 가장 많았다. 거의 대부분의 학생이 쌍방향 수업을 정시에 수강하였고, 비실시간 수업 참여 시간대는 주로 오전시간(09시-12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경험한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플랫폼은 e학습터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내용 측면 개선사항으로는 다양한 학습자료가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장 많았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개선사항으로는 시스템에 원활히 접속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콘텐츠 및 보조자료의 개발,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조건에 걸맞은 대책 마련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둘째,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만족도를 성별, 지역별, 선호하는 학습 유형별, 평상시 사회과목에 대한 인식별, 온라인 수업 경험 유무별로 차이를 검증한 결과,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 전반적 만족도 모두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지역에 따른 차이 검증결과에서는 콘텐츠를 제외한 나머지 영역에서 남자의 평균이 여자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 선호수업 유형별 분석 결과, 콘텐츠 요인, 시스템 요인과 전반적 만족도에서는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선호 집단의 평균이,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는 대면수업 선호 집단의 평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난이도 및 흥미도 인식에 따른 차이 검증에서는 사회과목을 쉽다고 인식하는 집단과 재미있다고 인식하는 집단의 평균이 전 분야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수업을 경험했는지 유무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기 경험한 집단의 평균이 전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온라인 사회과 수업에서 전반적 만족도를 구성하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와 온라인 수업 전반적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콘텐츠와 전반적 만족도 간,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전반적 만족도 간,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과 시스템 간, 콘텐츠와 시스템 간, 콘텐츠와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간의 순으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만족도 요인 중 시스템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므로 향후 시스템의 고도화에 집중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온라인 사회과 수업의 전반적 만족도에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 요인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모든 요인이 온라인 사회과 수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콘텐츠, 교과교사와의 상호작용, 시스템에 대한 만족이 높을수록 온라인 사회과 수업 전반적 만족도가 높아지며 이들 요인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