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1) 온라인 비대면 수업 10
2) 수업만족도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온라인 비대면 수업 11
1)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정의 11
2) 온라인 비대면 수업의 유형 14
3) 원격수업 플랫폼 17
2. 온라인 수업 만족도 19
1) 수업 만족도의 정의 19
2) 대면 수업 만족도의 차원 21
3) 온라인 비대면 수업 만족도의 차원 24
3. 관련 선행연구 26
1) 온라인 수업에 관한 선행연구 26
2)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에 관한 선행연구 30
Ⅲ. 연구방법 35
1. 조사대상 35
2. 조사도구 37
(1) 배경 변인 37
(2) 실태조사 38
(3) 만족도 조사 39
(4) 개선 사항 39
(5) 내용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40
3. 분석 방법 41
Ⅳ. 연구 결과 42
1. 중학교 사회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참여실태 42
(1)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환경 42
(2)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유형 46
(3) 수업 참여 현황 49
(4)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플랫폼(중복 응답) 51
2. 중학교 사회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만족도 52
(1) 성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2
(2) 지역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3
(3) 선호수업 유형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4
(4) 난이도 인식에 따른 온라인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6
(5) 흥미도 인식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7
(6) 온라인 수업 경험 유무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8
3. 중학교 사회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개선사항 59
(1) 내용측면(중복 응답) 59
(2) 기술측면(중복 응답) 60
4. 중학교 사회과 온라인 비대면 수업 만족도 영향 요인 분석 62
(1)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 62
(2)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62
Ⅴ. 요약 및 결론 64
1. 요약 64
2. 결론 68
참고문헌 72
부록 76
국문초록 82
〈표Ⅱ-1〉 원격수업의 운영요건 12
〈표Ⅱ-2〉 기존 원격수업과 코로나 이후 원격수업 비교 13
〈표Ⅱ-3〉 2020년 단계적 온라인 개학 개요 13
〈표Ⅱ-4〉 2020년 온라인 수업관련 주요정책 현황 14
〈표Ⅱ-5〉 실시간 원격수업과 비실시간 원격 수업의 특징 비교 15
〈표Ⅱ-6〉 실시간 쌍방향, 콘텐츠 활용 중심, 과제수행 중심 수업의 특징 16
〈표Ⅱ-7〉 원격수업 플랫폼별 차이점 18
〈표Ⅱ-8〉 수업만족도 분석도구 22
〈표Ⅱ-9〉 거꾸로 수업 만족도의 하위요인별 신뢰도 및 문항예시 23
〈표Ⅱ-10〉 학습만족도 검사지 23
〈표Ⅱ-11〉 만족도 문항 구조표 25
〈표Ⅱ-12〉 중·고등학교 교과목별 온라인 수업 관련 선행 연구 29
〈표Ⅱ-13〉 온라인 수업 만족도 관련 선행연구 34
〈표Ⅲ-1〉 응답 학생의 성별·지역별 분포 36
〈표Ⅲ-2〉 응답 학생이 선호하는 수업 유형 36
〈표Ⅲ-3〉 응답 학생의 온라인 수업 경험 유무 36
〈표Ⅲ-4〉 질문지 구성 37
〈표Ⅲ-5〉 조사 도구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40
〈표Ⅳ-1〉 성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학습 매체 42
〈표Ⅳ-2〉 지역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학습 매체 43
〈표Ⅳ-3〉 성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학습 매체 준비 상황 44
〈표Ⅳ-4〉 지역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학습 매체 준비 상황 44
〈표Ⅳ-5〉 성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수강 장소의 접속 상태 45
〈표Ⅳ-6〉 지역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수강 장소의 접속 상태 45
〈표Ⅳ-7〉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진행 유형(중복 응답) 46
〈표Ⅳ-8〉 성별에 따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주된 도구 47
〈표Ⅳ-9〉 지역에 따른 실시간 쌍방향 수업의 주된 도구 47
〈표Ⅳ-10〉 성별에 따른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주된 학습콘텐츠 48
〈표Ⅳ-11〉 지역에 따른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의 주된 학습콘텐츠 49
〈표Ⅳ-12〉 성별에 따른 실시간 쌍방향 수업 정시 수강 여부 50
〈표Ⅳ-13〉 지역에 따른 실시간 쌍방향 수업 정시 수강 여부 50
〈표Ⅳ-14〉 성별에 따른 비실시간 수업의 참여 시간대 51
〈표Ⅳ-15〉 지역에 따른 비실시간 수업의 참여 시간대 51
〈표Ⅳ-16〉 응답학생이 경험한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플랫폼(중복 응답) 52
〈표Ⅳ-17〉 성별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3
〈표Ⅳ-18〉 지역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4
〈표Ⅳ-19〉 선호수업 유형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5
〈표Ⅳ-20〉 난이도 인식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6
〈표Ⅳ-21〉 흥미도 인식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8
〈표Ⅳ-22〉 온라인 수업 경험 유무에 따른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만족도 차이 59
〈표Ⅳ-23〉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내용측면의 개선사항(중복 응답) 60
〈표Ⅳ-24〉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기술측면의 개선사항(중복 응답) 61
〈표Ⅳ-25〉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결과 62
〈표Ⅳ-26〉 온라인 비대면 사회과 수업 전반적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결과 63
〈그림Ⅱ-1〉 원격수업의 형태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