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세계에서 국가의 경계선 없이 소통이 가능한 소셜미디어가 빠르게 퍼져나가고 있다. 몇 년전부터 K-Pop, K-Drama 등의 K-콘텐츠 수출로 인해 중국인들에게 K-Food도 한류의 한 부류로 인기를 누리고 있다. 2020년 중국에서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K-Food 관련 수출액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중국인 소비자의 K-Food 구매 의도에 미치는 소셜미디어 특성에 대한 분석을 실시함과 동시에 소셜미디어 특성이 K-Food 정보의 신뢰성(Trust)과 유용성(Ease-of-Use)에 미치는 영향의 대한 분석도 실시하였다. 또한 31세 이상과 30세 이하의 집단으로 나누어 소셜미디어 특성이 신뢰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때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소셜미디어의 특성은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생동성(Vividness), 정확성 (Accuray), 적시성(Timeliness), 유희성(Playfulness) 총 4가지의 특성을 측정 요소로 두었다.
그 결과 소셜미디어의 특성 중 정확성이 신뢰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셜미디어의 특성 중 생동성, 정확성, 유희성이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신뢰성과 유용성이 중국인 소비자의 K-Food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셜미디어 특성이 신뢰성과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때 31세 이상과 30세 이하로 집단을 나누고 조절 효과를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정확성이 신뢰성에 영향을 미칠 때 두 집단 모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31세 이상의 집단에서 더 높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생동성, 정확성 및 유희성이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때 두 집단 모두 조절효과가 나타났으며, 생동성과 정확성이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때 31세 집단에서 더 높게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그리고 유희성이 유용성에 영향을 미칠 때는 30세 이하 집단이 더 높은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중국인 소비자의 K-Food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소셜미디어 특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정보 전달을 함으로 K-Food의 지속적인 인기를 유지해 나가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