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 연구 배경 11
2) 연구의 목적 14
II. 이론적 배경 16
1. K-Food의 정의와 현황 16
1) K-Food의 정의 16
2) K-Food의 현황 17
2. 소셜 미디어의 관한 연구 18
1) 소셜 미디어의 정의 18
2) 중국 소셜 미디어의 현황 20
3) 소셜 미디어의 특성에 관련된 선행 연구와 가설 21
3. 기술수용모델 25
1) 기술수용모델 25
4. 나이(Age) 29
III. 연구 모형과 연구 방법 30
1. 연구모형의 설계 30
1) 연구모형 30
2) 표본의 수집과 연구 방법 31
IV. 분석결과 33
1. 표본의 특성 33
2.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37
3. 가설검정 40
V. 연구 결과 47
1. 연구 결과 및 한계점 47
1) 연구 결과 및 요약 47
2) 연구의 한계점 50
참고 문헌 51
부록 62
Abstract 73
〈표-1〉 설문지의 구성 32
〈표-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34
〈표-3〉 세대별 직업군 35
〈표-4〉 세대별 결혼여부 36
〈표-5〉 신뢰성 분석 37
〈표-6〉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8
〈표-7〉 모형의 적합도 평가 39
〈표-8〉 합성신뢰도와 평균분산추출 39
〈표-9〉 모형의 적합도 평가 40
〈표-10〉 소셜미디어 특성과 신뢰성, 유용성 및 구매의도 간의 가설검정 결과 41
〈표-11〉 나이에 따른 결혼여부의 집단 구분 44
〈표-12〉 나이에 따른 조절효과의 분석 결과 46
〈그림-1〉 기술수용모델 26
〈그림-2〉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27
〈그림-3〉 연구모형 30
〈그림-4〉 구조방정식 모형 42
〈그림-5〉 구조방정식의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