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표는 쉐도잉 학습이 초등학생의 영어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있다. 쉐도잉 학습은 학습자가 듣는 동시에 들은 것을 정확하게 반복하도록 하는 학습법으로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쉐도잉 학습의 효과를 연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영어 과목에 대한 정의적 요인과 쉐도잉 학습법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영어학습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영화를 활용한 쉐도잉 학습이 학생들의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를 위해 B광역시 Y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약 85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고 통제집단은 영화를 활용하여 전통적인 듣기수업을 진행하였고 실험집단은 영화 Wonder를 활용하여 쉐도잉 학습을 진행하였다. 쉐도잉 학습의 효과검증을 위해 실험 및 통제집단 학생들에게 영어 듣기능력 평가를 사전과 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분석을 위해 듣기 능력의 변화는 사전 사후 독립 표본 t 검정과 대응표본 t 검정을 통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의 대부분이 영어 과목에 높은 흥미를 가지고 있었고, 불안감은 거의 갖고 있지 않았으며, 영어 과목에 대한 자신감과 영어 수업 참여도는 보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화를 활용한 영어 수업에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쉐도잉 활동에 대해서도 비교적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실험집단의 사전 듣기 시험 성적의 평균은 73.21점이었고, 사후 듣기 시험 성적의 평균은 86.54점으로 평균점수가 13.33점 향상되었다. 또한 통제집단의 사전 듣기 시험 성적의 평균은 74.25점이었으며 사후 듣기 시험 성적의 평균은 82.00점으로 평균 점수가 7.75점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영화를 활용한 쉐도잉 활동 수업은 두 집단 모두의 듣기 시험 평균 점수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쉐도잉 활동을 떠나 실생활 대화를 소재로한 영화를 매체로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할 경우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업에 집중도를 높여 듣기 점수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분석된다.
셋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실험 처치 후의 사후 듣기 시험 성적 독립표본 t 검정 결과 유의확률이 .176으로 두 집단은 유의도 .05수준에서 유의미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두 집단은 사후 듣기 성적을 비교해 보았을 때 모두 향상 되었고 쉐도잉 활동 수업으로 인한 차이는 확인할 수가 없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효과적이고 유의미한 영화를 활용한 쉐도잉 활동 수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음성 언어 중심 초등 영어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한된 교실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듣기 활동을 통해 실제 의사소통상황에서 듣기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실생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많이 포함된 영화 장면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영화 선정 및 장면 선정은 학습자의 선호도를 반영하여 선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다음으로 효과적인 쉐도잉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습자의 쉐도잉 활동의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이루어진 수업이 설계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COVID-19과 같은 온라인 수업을 요구하는 특수 상황을 대비하여 온라인 수업에서도 쉐도잉 활동을 통한 듣기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