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논문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듣기 학습 이론 15
가. 듣기의 정의 및 중요성 15
나. 듣기 이해 과정 17
다. 듣기 교수법 21
라. 쉐도잉 학습의 이론 23
마. 영화를 활용한 영어 수업의 효과 31
바. 영화를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법 34
사. 쉐도잉 학습에서의 영화 활용 37
III. 연구 방법 42
1. 연구 대상 42
2. 실험 설계 48
3. 측정 도구 48
가. 기초배경 설문지 49
나. 영어 듣기 능력 평가지 51
다. 영화 Wonder 장면 선정 52
라. 쉐도잉 수업 단계 구성 57
마. 전체 차시별 수업 계획 59
IV. 연구 결과 62
1.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 분석 62
2. 쉐도잉 학습에 관한 설문 분석 65
3. 영화를 활용한 쉐도잉 수업의 효과 검정 68
가.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68
나.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간 사후 검정 69
V.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6
ABSTRACT 82
부록 85
〈부록 1〉 의사소통에 필요한 언어형식 (초등, 중등 해당 내용 발췌) 85
〈부록 2〉 배경 설문지 91
〈부록 2〉 영어 듣기 사전 평가지 93
〈부록 3〉 영어 듣기 사후 평가지 100
〈부록 4〉 Dictation 학습지 107
〈표 1〉 6학년 1학기 영어과 듣기 단원평가 42
〈표 2〉 연구 대상 42
〈표 3〉 실험 설계 48
〈표 4〉 설문지 내용 구성 및 문항 수 49
〈표 5〉 정의적 영역 설문지 신뢰도 50
〈표 6〉 듣기평가 문항 내용 및 문항 수 51
〈표 7〉 차시별 선정 장면 52
〈표 8〉 쉐도잉 수업 과정 57
〈표 9〉 실험반 차시별 수업 활동 59
〈표 10〉 통제반 차시별 수업 활동 60
〈표 11〉 영어에 대한 흥미도 62
〈표 12〉 영어에 대한 자신감 63
〈표 13〉 영어에 대한 참여도 64
〈표 14〉 영어에 대한 불안감 64
〈표 15〉 쉐도잉 학습에 관한 인식 설문 66
〈표 16〉 사전 듣기 시험 성적 평균과 표준편차 68
〈표 17〉 실험집단 및 통제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정 69
〈표 18〉 사후 듣기 시험 성적 평균과 표준편차 69
〈표 19〉 집단별 사전·사후 영어 듣기 평가 차이검증 71
〈표 20〉 실험, 통제집단의 사후 듣기 평가 차이검증 71
〈그림 1〉 듣기의 단계 19
〈그림 2〉 듣기 상호 보완 모형 20
〈그림 3〉 영어 과목의 중요도 인식 43
〈그림 4〉 학교 영어 시간 이외의 영어 학습 방법 44
〈그림 5〉 학습자의 영어 학습 목적 45
〈그림 6〉 선호하는 영어 학습 방법 46
〈그림 7〉 영화 선호도 47
〈그림 8〉 영화 주인공 선호도 47
〈그림 9〉 영어 듣기 성적 비교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