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 및 ESS 등 중대형 전지에서 고용량, 고출력, 고안전성이 요구됨에 따라 리튬이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액체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차전지의 경우 안정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어 고체전해질을 사용한 전고체 전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전고체 리튬이차전지는 전극과 고체전해질 사이의 높은 계면저항와 낮은 이온전도도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Cubic 구조의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LLZO를 Phchini법을 이용하여 합성을 진행하였다. 전극과 고체전해질 사이의 계면저항을 제거하기 위해 Poly Ethylene Oxide 고분자를 투입하여 PEO/LLZO 고체전해질을 제조하였다. 제조한 고체전해질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XRD 및 SEM 분석을 진행하였다. 향후 이온전도도 및 충방전 성능 평가를 진행하여 고체전해질에 대한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