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간의 차이를 분석하고,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여 행복감에 영향을 주는 변인을 밝혀서 현장 교사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연령, 결혼유무, 학력, 근무경력, 기관유형, 직위, 근무시간)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연령이 높고 근무경력이 많을수록 직무스트레스가 많았으며 근무경력과 하루 근무시간이 많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많았다. 또한 연령과 학력이 높을수록 행복감이 높았다.
둘째,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및 행복감과의 상관관계를 알아본 결과, 직무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높고, 회복탄력성은 낮았다. 또한 심리적 소진이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은 낮았으며,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았다.
또한 유아특수교사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결과, 심리적 소진이 높을수록 회복탄력성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매개변인인 회복탄력성이 높을수록 행복감도 높았다. 그러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이 행복감으로 가는 직접경로가 유의미하지 않아서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매개변인) 간의 직·간접효과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심리적 소진이 증가할수록 회복탄력성이 감소하며 심리적 소진과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론은 추후 유아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시행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시사점을 나타낸다. 첫째, 유아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변인별 차이에서 나타난 결과는 교사가 가르치는 교육의 대상이 다를 때도 일반적 특성에서 차이가 있음을 예측할 수 있고, 교사의 근무환경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다. 이러한 교육 환경을 고려한 교사 연수 및 재교육, 교육적 지원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둘째, 심리적 소진이 행복감과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이 매개역할을 하는 것은 유아특수교사의 심리적 소진 고갈을 예방하기 위한 회복탄력성 향상 방안과 프로그램 지원 등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