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II. 이론적 배경 21
1. 직무스트레스 21
2. 심리적 소진 27
3. 회복탄력성 34
4. 행복감 41
III. 연구방법 47
1. 연구 모형 47
2. 연구 대상 47
3. 연구 도구 49
4. 연구 절차 54
5. 자료 분석 55
IV. 연구 결과 57
1. 유아특수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의 차이 비교 57
2.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및 회복탄력성과 행복감의 관계 분석 63
가. 기술통계 분석 결과 63
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의 상관관계 64
다. 측정모형 분석 67
V. 논의 및 결론 76
1. 논의 76
2. 결론 및 제언 84
참고문헌 86
ABSTRACT 105
부록 107
[표 2-1] 심리적 소진 개념 28
[표 2-2] 회복탄력성 구성요인 36
[표 3-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8
[표 3-2] 직무스트레스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0
[표 3-3] 심리적 소진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1
[표 3-4] 회복탄력성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2
[표 3-5] 행복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신뢰도 53
[표 3-6] 연구절차 54
[표 4-1] 연령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58
[표 4-2] 결혼유무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58
[표 4-3] 학력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59
[표 4-4] 근무경력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60
[표 4-5] 기관유형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61
[표 4-6] 직위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61
[표 4-7] 근무시간에 따른 변인별 차이 비교 62
[표 4-8] 다변량 정규성 분석 결과 64
[표 4-9] 유아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적 소진, 회복탄력성, 행복감간의 상관관계 66
[표 4-10] 유아특수교사의 모형 적합도 지수 68
[표 4-11] 유아특수교사의 모수치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검증결과 70
[표 4-12] 유아특수교사의 행복감에 대한 연구모형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결과 71
[표 4-13] 유아특수교사의 모수치 추정 및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72
[표 4-14] 연구모형의 직·간접효과 검증 분해표 75
[그림 3-1] 연구 모형 47
[그림 4-1] 유아특수교사의 확인적 요인분석 69
[그림 4-2] 유아특수교사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73
[그림 4-3] 유아특수교사의 최종 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