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메이크업 교과 교육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을 개발하여 적용한 프로젝트 기반 수업이 학습자들에게 미미치는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개발된 22차시의 프로젝트 기반 NCS 메이크업 교과 교수·학습과정안은 경기도 소재 특성화고등학교 2학년 2개 학급 49명을 대상으로 1학기 적용한 후 프로젝트 기반 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창의적 역량을 강조한 4차 산업 시대에선 단순히 자격증 취득과 지필고사, 수행 평가로 학습자를 평가 한다면 개개인의 창조성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모둠별 활동을 통해 사회성을 높이고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창출하기 위해 모둠원들과의 협력과 결과물 창출을 이뤄낼 수 있도록 교수자가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은 졸업 후 취업을 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필요한 덕목들을 갖춰야하지만 단순한 지필고사나 교과서에서 담긴 과제를 수행하여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하고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교수자 스스로도 다양한 교수·학습법을 적용하여 학습자들에게 다양한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하여 개발된 본 교수·학습과정안은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 종합력이 필요한 모둠 활동으로 재구성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한 교수·학습과정안은 학습자에게 다양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단원별 성취기준을 토대로 주제 중심, 수업 전략 중심으로 재구성하여 교수자가 의도하는 수업으로 구성할 수 있었으며, 정해진 교육과정 속에서도 학습자에게 정보전달, 지식, 결과 등에 대해 이해, 적용시킬 수 있었다.
교육과정을 재구성 하였기에 교과서의 내용을 압축하고, 성취기준을 포함한 내용들을 축약할 수도 있었으며, 교과서 외의 내용도 추가할 수 있었다. 메이크업 교과서의 내용으로는 현장에서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교과의 융합이 필요하여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등의 종합적인 내용을 담아 미용의 전반적인 내용을 함께 배우고 적용 시킬 수 있도록 기존의 교육과정을 재구성 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였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특성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개성을 파악하여 모둠원으로서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모둠을 구성하는 것도 교수자의 역할이며 학습자들이 수업 참여에 충실 할 수 있도록 교수자가 적극적인 피드백을 하여야 한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교육과정의 재구성, 학생중심수업, 과정중심평가, 학교생활기록부 기록에 일체화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교사에게 특히나 학생을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시키기에 좋은 과정이었다. 고등학교 수업은 내용을 배우고 수행평가, 지필고사 후에 결과를 받고, 생활기록부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하는 것이 과정이지만 정형화 된 틀을 벗어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스스로가 교수자가 되어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면서 강의식 수업으로 학습했던 내용을 탐구하게 되어 이해력과 습득력이 좋았다는 의견이 나왔으며, 타모둠 평가를 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게 되고 이를 다음 활동에 접목시키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였다. 학생들은 평소에 경험하지 못한 수업의 형태이다 보니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결과적으로 교과에도 흥미를 갖게 되었다. 또한 교우관계에 도움을 주고 자신의 능력을 성장시키는 과정임이 나타났다.
메이크업 교과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 학습자들에게 메이크업에 대한 흥미와 충실히 학습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였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습자들은 모둠활동을 통해 협력하는 방법과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작품을 계획, 제작, 구성하여 완성물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에 자기주도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새로운 결과물을 만들어 냄에 따라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도 향상되는 효과를 보았으며 학습자들에게 정형화된 교수법보다 효과적이라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타 모둠 평가를 하면서 다른 모둠의 주제를 배우게 되며 학생은 학생들의 교수자가 되었다. 스스로가 탐구한 내용을 발표하면서 강의식 수업으로 들어야 했던 학습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었으며 습득력이 향상 되었다. 타 모둠이 탐구한 내용과 작품 구상을 관찰하며 스스로 다음 활동에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모둠과 모둠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교사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보다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메이크업 교과 운영을 학생 중심의 교수·학습과정 안을 개발 및 적용하는 과정을 공유함으로써 프로젝트 기반 학습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수 학습법이 개발 및 적용할 수 있다는 점에 기여하였다는 의의가 있으며 향후 다양한 교수 학습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