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10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1.3. 선행연구 14
1.3.1.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교육 14
1.3.2. 외국인 근로자의 언어교육(외국어로서의 한국어) 20
2. 외국인 근로자 현황과 안전교육 23
2.1. 외국인 근로자의 정의와 현황 23
2.1.1. 국내 외국인 근로자의 정의와 법적 지위 23
2.1.2. 고용허가제의 정의와 내용 23
2.1.3. 외국인 근로자의 도입 기준과 체류 현황 25
2.2. 안전교육에 대한 산업안전보건법 규정 30
2.3. 외국인 근로자의 안전교육 현황 31
2.4. 상호문화주의와 교육과의 관계 33
2.5. 교육을 위한 수업 교안의 정의와 구성요소 35
3. 현행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 교안 분석 37
3.1.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교안 분류 37
3.2. 건설업 중국어 교안의 세부 구성 39
3.3. 건설업 중국어 교안의 특징 53
3.4. 교안에 대한 중국인 근로자의 의견 55
4. 중국인 근로자를 위한 안전교육 교안의 개선방안 62
4.1. 교안의 개선 방향 62
4.2. 제안 교안 모형 64
4.3. 제안 교안 모형에 대한 중국인 근로자의 의견 76
5. 결론 및 제언 83
참고문헌 87
참고 누리집 89
부록 91
부록1. 제안 교안 모형-총 48페이지 91
부록2. 교안 평가 설문지 99
교안 평가 설문지1 99
敎案評估調査問卷1 101
교안 평가 설문지2 103
敎案評估調査問卷2 105
ABSTRACT 107
〈표 1〉 2019년도 외국인 근로자 도입 규모 25
〈표 2〉 고용허가제를 통한 외국인 근로자(E-9) 도입현황:국가별 26
〈표 3〉 고용허가제를 통한 외국인 근로자(E-9) 도입현황:업종별 27
〈표 4〉 소수 업종별 특화국가 지정 현황 28
〈표 5〉 지역별 외국인 근로자 체류현황 (E-9) 29
〈표 6〉 건설업 기초안전·보건교육에 대한 내용 및 시간 30
〈표 7〉 입국 후 취업교육기관 교과과정 31
〈표 8〉 외국인 근로자 대상 종사자교육 내용 32
〈표 9〉 교안 분류 37
〈표 10〉 교안 구성 41
〈표 11〉 건설업 중국어 교안의 특징 54
〈표 12〉 응답자에 대한 인적 사항 55
〈표 13〉 설문(1) 3-1에 대한 응답 정리 56
〈표 14〉 설문(1) 3-2에 대한 응답 정리 57
〈표 15〉 설문(1) 7에 대한 응답 정리 58
〈표 16〉 설문(1) 10에 대한 응답 정리 59
〈표 17〉 제안 교안 65
〈표 18〉 설문(2) 3-1에 대한 응답 정리 76
〈표 19〉 설문에 대한 응답 비교 78
〈표 20〉 설문(2) 8에 대한 응답 정리 80
〈그림 1〉 중국어 교안 - 표지 42
〈그림 2〉 중국어 교안 - 작업개요 43
〈그림 3〉 중국어 교안 - 작업절차 44
〈그림 4〉 중국어 교안 - 산업안전보건규칙 45
〈그림 5〉 중국어 교안 - 주요 위험요인 46
〈그림 6〉 중국어 교안 - 작업 절차(1) 47
〈그림 7〉 중국어 교안 - 작업 절차(2) 48
〈그림 8〉 중국어 교안 - 작업 절차(3) 49
〈그림 9〉 중국어 교안 - 작업 절차(4) 50
〈그림 10〉 중국어 교안 - 주요 재해사례(1) 51
〈그림 11〉 중국어 교안 - 주요 재해사례(2) 53
〈그림 12〉 제안 교안-재해사고 유형 66
〈그림 13〉 제안 교안-주요 한국어 어휘 목록 67
〈그림 14〉 제안 교안-주요 한국어 개별 제시 68
〈그림 15〉 제안 교안-작업절차 69
〈그림 16〉 제안 교안-위험요인 70
〈그림 17〉 제안 교안-첫 번째 절차의 보충 자료 71
〈그림 18〉 제안 교안-두 번째 절차의 보충 자료 72
〈그림 19〉 제안 교안-세 번째 절차의 보충 자료 73
〈그림 20〉 제안 교안-네 번째 절차의 보충 자료 74
〈그림 21〉 제안 교안-재해사례의 유형과 원인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