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운율 읽기 향상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안한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이란 읽기 유창성 및 운율 읽기에 관한 기존 연구들을 바탕으로 운율 읽기 향상에 효과적인 지도 방법과 수업 절차를 통합하여 프로그램으로 구현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재는 교사의 음성 언어, 운율 단서 시각화 자료, 수준별 운율 읽기 자료이다. 지도 방법으로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통한 끊어 읽기 및 강세와 억양 살려 읽기에 중점을 두었다. 선정된 교재와 지도 방법을 매주 20분씩 3차시의 수업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수업 절차를 구안하였다. 1차시에는 교사 시범 중심 전체 학습으로 학생들은 교사의 운율 읽기 시범을 따라 읽고 끊어 읽기 및 강세와 억양 살려 읽기에 필요한 전략을 학습한다. 2, 3차시에는 수준별로 구성된 모둠에서 반복 읽기를 통해 끊어 읽기 및 강세와 억양 살려 읽기를 연습한다.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서울시 소재 S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 20명을 대상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2)의 초등 6학년 영어 학업성취도 평가와 구두 읽기 능력 진단 평가를 실시하여 구두 읽기 능력 수준별로 상·중·하로 나누어 6모둠을 편성하였다. 사전 운율 읽기 및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고 8주간 주 3회씩 총 24회에 걸쳐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실험 수업 후 사후 운율 읽기 평가와 독해력 평가를 실시하고 사전·사후 유창성 다면 평가 점수와 독해력 점수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비교 집단을 선정하여 운율 읽기 평가를 1회 실시 후 실험 집단의 사후 유창성 다면 평가 점수와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실험 수업 및 사전·사후 운율 읽기 평가에서 관찰한 운율 읽기 변화 양상을 질적으로 분석하여 양적 연구 결과를 보완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영어 운율 읽기 능력을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 또한 실험에 참여하지 않은 비교 집단에 비해서도 운율 읽기 능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을 통한 영어 운율 읽기 능력은 구두 읽기 수준별로 차이를 보였다. 상위-중위, 상위-하위 집단 간에는 사전·사후 운율 읽기 총점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중위-하위 집단 간에는 사전·사후 운율 읽기 총점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 참여 후 운율 읽기 수행 양상의 변화로 학생들은 구두점을 운율 단서로 활용하기, 끊어 읽기 전략 사용하기, 내용어와 기능어 구분하기 전략을 사용하게 되었다. 넷째, 운율 읽기 프로그램 적용 후 정의적 측면의 변화로 학생들은 운율 읽기 필요성을 인지하고 구두 읽기에 대해 자신감과 흥미를 갖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영어 읽기 교육에서 읽기 유창성 및 운율 읽기 발달을 위한 구두 읽기 활동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교과서 텍스트 외에 읽기 유창성 지도에 활용 가능한 단계별 읽기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운율 읽기 지도 방법 측면에서 언어 지식과 언어 수행 사이의 차를 줄이고 표현력을 발휘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넷째, 운율 읽기 전략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보다 더 많은 학생을 대상으로 장기간 연구를 진행하여 운율 읽기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영어 운율 읽기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면 더욱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